더 북한 사설

전교조는 북한역사관 세뇌기구인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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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0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부산지부가 지난해 북한 역사책 '현대 조선 력사'를 그대로 인용한 자료를 만들어 교사들의 통일학교 교재로 사용했다고 한다. 북한이 조작한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을 기정사실화하고, 6.25전쟁을 '조국해방전쟁'으로 묘사하고, 북한의 선군(先軍)정치를 미화한 내용이다. 이 사실을 밝혀낸 뉴라이트 단체 '친북 반국가행위 진상규명위원회'는 "친북 편향적인 역사관을 수용한 교사들이 어린 학생들에게 잘못된 역사관을 주입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비판했다. 전적으로 동감한다.

전교조 부산지부는 "학술 목적이었다"고 주장하지만 궁색한 변명에 불과하다. 교재에서 원전의 출처를 밝히지 않고 원문에 있는 김일성의 이름은 삭제해 북한 자료가 아닌 것처럼 위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북한 역사책과는 무관한 것처럼 눈속임하고 주체사상을 교묘하게 미화해 교사들을 의식화하려 한 것 아닌가.

전교조의 이념 교육은 더 이상 방관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사리판단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이념적으로 균형 잡힌 교육을 받아야 하며, 그럴 권리가 있다. 그러나 전교조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논란 있는 사안에 대해선 학생들에게 친북.반미 이념에 기초한 계기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경제가 파탄난 북한 정권이 실패했다는 사실은 세계가 알고 있다. 그런데도 아직 시대착오적인 교사들이 있으니 학부모들의 우려와 반발이 큰 것이다.

정부의 잘못도 크다. 전교조와 친밀한 청와대의 눈치를 보느라 전교조에 질질 끌려다니고 있다는 지적에 할 말이 있나. 문제 많은 계기수업에 대해서도 눈감고 있고 이번 교재 문제도 몰랐다고 한다.

고교 근현대사 교과서에선 제 나라인 한국은 비방하고 북한은 미화시키는 내용이 문제가 됐다. 국가의 근본을 흔들려는 교사가 판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어떻게 우리 미래를 기대하겠는가. 이런 교사들에게 우리 자녀를 맡길 수는 없다. 정부는 국가보안법 위반 여부 등 이번 사건을 철저하게 조사해 엄중하게 처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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