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년 하반기부터 미국행 승객...보안 인터뷰, 탑승구 앞 검색 폐지

중앙일보

입력

2017년부터 시행된 미국행 승객에 대한 보안 검색 강화 조치가 내년 하반기 사라지게 된다. [중앙포토]

2017년부터 시행된 미국행 승객에 대한 보안 검색 강화 조치가 내년 하반기 사라지게 된다. [중앙포토]

 내년 하반기부터는 미국행 항공기를 타는 승객에 대한 보안 인터뷰와 탑승구 앞 추가검색 등의 번거로운 절차가 사라지게 된다. 미국이 우리나라의 항공 보안 수준을 높게 평가한 데 따른 것이다.

한ㆍ미 항공당국, 상호 보안인정 합의 #2017년부터 시행된 추가 검색 등 폐지 #미국행 승객, 번거로움 많이 덜어질 듯 #"미국이 우리 보안수준 높게 평가 의미"

 국토교통부는 최근 이 같은 내용으로 미국 교통보안청(TSA·Transportation Security Administration)과 '한·미 항공보안체계 상호인정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미국이 아시아 국가들과 이러한 합의서를 체결한 건 우리나라가 처음이다.

 미국 교통보안청은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조직으로 지난 2001년 9.11 테러 이후 미국행 항공기의 추가 보안검색 등 항공보안 정책을 주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은 항공보안 규정 검토와 현장 방문 등 세부 협의 및 준비작업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합의 내용을 시행할 예정이다.

공항에서 신발 등 보안검색을 거치는 승객들. [AP=뉴시스]

공항에서 신발 등 보안검색을 거치는 승객들. [AP=뉴시스]

 앞서 미국 교통보안청은 테러 위협에 대응한다는 차원에서 지난 2017년 6월 말부터 미국을 취항하는 전 세계 항공사를 대상으로 승객과 휴대 물품 등에 대한 보안검색 강화를 요구했다. 또 실제로 해당 항공사들이 이를 제대로 이행하는지 여부를 평가해 왔다.

 이에 따라 연간 345만명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미국행 승객은 공항 체크인 카운터와 탑승구 앞 등에서 여러 가지 보안 사항에 대한 질의응답을 해야 했고, 탑승 직전에 폭발물 검사 등 추가검색도 받아야만 했다.

 특히 폭발물 검사는 미국 교통보안청에서 미국행 승객 명단 중에서 무작위로 선정해 보내면 항공사에서 해당 승객을 찾아 탑승구 앞에서 추가 보안검색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왔다. 또 행동이 불안정한 승객 등도 검색 대상이다.

 항공사들은 이 같은 보안강화 조치를 위해 인력을 충원하는 등 연간 약 200억원가량의 비용을 추가 지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보안 인터뷰와 탑승구 앞 추가검색만 없어져도 미국행 승객들의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미국행 항공기를 운영하는 국내 항공사들은 보안검색 강화를 위해 연간 200억원가량을 추가 지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미국행 항공기를 운영하는 국내 항공사들은 보안검색 강화를 위해 연간 200억원가량을 추가 지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어명소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합의는 미국이 우리나라의 항공보안 수준을 자국과 버금가는 것으로 인정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미국행 승객의 불편 해소가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미국이 2002년부터 지난 5월까지 총 19차례에 걸쳐 인천‧김해공항과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에 대해 진행한 평가에서 모두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국제기준과 미국행 항공기 보안규정을 충족한다는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