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하반기부터는 미국행 항공기를 타는 승객에 대한 보안 인터뷰와 탑승구 앞 추가검색 등의 번거로운 절차가 사라지게 된다. 미국이 우리나라의 항공 보안 수준을 높게 평가한 데 따른 것이다.
한ㆍ미 항공당국, 상호 보안인정 합의 #2017년부터 시행된 추가 검색 등 폐지 #미국행 승객, 번거로움 많이 덜어질 듯 #"미국이 우리 보안수준 높게 평가 의미"
국토교통부는 최근 이 같은 내용으로 미국 교통보안청(TSA·Transportation Security Administration)과 '한·미 항공보안체계 상호인정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미국이 아시아 국가들과 이러한 합의서를 체결한 건 우리나라가 처음이다.
미국 교통보안청은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조직으로 지난 2001년 9.11 테러 이후 미국행 항공기의 추가 보안검색 등 항공보안 정책을 주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은 항공보안 규정 검토와 현장 방문 등 세부 협의 및 준비작업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합의 내용을 시행할 예정이다.
앞서 미국 교통보안청은 테러 위협에 대응한다는 차원에서 지난 2017년 6월 말부터 미국을 취항하는 전 세계 항공사를 대상으로 승객과 휴대 물품 등에 대한 보안검색 강화를 요구했다. 또 실제로 해당 항공사들이 이를 제대로 이행하는지 여부를 평가해 왔다.
이에 따라 연간 345만명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미국행 승객은 공항 체크인 카운터와 탑승구 앞 등에서 여러 가지 보안 사항에 대한 질의응답을 해야 했고, 탑승 직전에 폭발물 검사 등 추가검색도 받아야만 했다.
특히 폭발물 검사는 미국 교통보안청에서 미국행 승객 명단 중에서 무작위로 선정해 보내면 항공사에서 해당 승객을 찾아 탑승구 앞에서 추가 보안검색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왔다. 또 행동이 불안정한 승객 등도 검색 대상이다.
항공사들은 이 같은 보안강화 조치를 위해 인력을 충원하는 등 연간 약 200억원가량의 비용을 추가 지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보안 인터뷰와 탑승구 앞 추가검색만 없어져도 미국행 승객들의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어명소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합의는 미국이 우리나라의 항공보안 수준을 자국과 버금가는 것으로 인정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미국행 승객의 불편 해소가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미국이 2002년부터 지난 5월까지 총 19차례에 걸쳐 인천‧김해공항과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에 대해 진행한 평가에서 모두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국제기준과 미국행 항공기 보안규정을 충족한다는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