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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600원 반값 도심버스 신설…2021년엔 강남·여의도에서도 노후경유차 통행제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내년 1월부터 서울 4대문 안 녹색교통지역에 요금이 반값(600원)인 버스 4개 노선이 신설된다. 서울역·시청·종로 등 주요 지점과 명동·남산 등 관광지를 연결하는 ‘녹색순환버스’다. 4개 노선에서 총 27대가 운행한다.

서울시, 과태료 재원 버스에 투입해 4개 노선 신설 #여의도 개인형 교통, 강남 미래형 교통수단 요지로 #다음달 1일부터 4대문 안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서울시, 운행 제한 차량 4등급 확대도 검토키로 # “환경 위해 불편 감수” “과학적 근거 충분해야”

또 2021년엔 강남과 여의도도 ‘녹색교통지역’이 될 전망이다. 서울 4대문 안(한양도성)을 포함한 ‘3도심 녹색교통지역’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3선 공약이기도 했다. 강남·여의도가 녹색교통지역으로 지정되면 배출가스 5등급인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의 근거가 마련된다.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는 녹색교통지역에서 차량 운행을 제한할 수 있다.

서울시가 25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친환경 교통 대책을 내놨다. 다음달 1일부터 4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16.7㎢(서울 면적의 2.8%)에 노후 경유차 운행을 제한하면서 함께 시행하는 후속 대책이다. 다음달부터 이 지역에 노후 경유차가 들어오면 2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노후차량 운행제한 상황실에서 직원이 노후차량 운행 단속 CCTV를 살펴보고 있다. [뉴스1]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노후차량 운행제한 상황실에서 직원이 노후차량 운행 단속 CCTV를 살펴보고 있다. [뉴스1]

서울시는 이렇게 거둬들인 과태료를 대중교통 확산에 투입한다. 그동안 도심 순환버스는 수익성이 떨어져 운행이 어려웠다. 하지만 서울시가 이 과태료로 버스회사의 적자를 보전해 운행이 가능해졌다. 요금도 일반 시내버스 요금보다 50% 저렴하다. 구종원 서울시 교통정책과장은 “이들 버스 27대는 내년 5월까지 100% 전기버스로 교체한다”고 말했다.

운영 노선은 시청(덕수궁)·경복궁·운현궁 등 주요 고궁과 인사동·명동역 등을 순환하는 ‘도심 내부순환 노선’(5.6㎞)이 있다. 또 종로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국립극장·남산타워·남산도서관을 곧바로 연결하는 ‘남산연계 노선’(11.3㎞)이 운행한다. 도심에서 남산 이동 시 지하철과 버스를 여러 번 갈아타야 하는 불편이 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서울역~서대문역~독립문~사직단~경복궁~창덕궁~동대문~을지로4가 (11.8㎞, 양방향), 남산타워~예장자락~충무로역~동대입구역~남산타워(8㎞)도 신설된다. 서울 4대문 안에 따릉이 대여소도 현재의 두 배인 165개(1200→2400대)로 늘린다.

서울 도심순환 노선. 버스요금이 기존 요금의 반값인 600원이다. [ 자료 서울시 ]

서울 도심순환 노선. 버스요금이 기존 요금의 반값인 600원이다. [ 자료 서울시 ]

서울시는 2021년 강남·여의도로도 ‘녹색교통지역’을 확대한다.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서울 전역에 ‘녹색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강남·여의도의 어느 지역에 할지와 노후 경유차 운행을 제한할지 등은 내년 연구 용역을 거쳐 결정한다. 구종원 과장은 “통행 제한을 위한 조사 등이 아직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 면밀한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제한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강남과 여의도에서도 운행 제한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말했다.
우선 서울시는 여의도를 자전거,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수단이 활발히 다닐 수 있는 지역으로 조성한다. 강남은 자율주행 셔틀과 같은 미래형 교통 수단의 인프라가 구축된 지역으로 육성한다.

4대문 안 녹색교통지역에서 노후 경유차를 운행하면 과태료 25만원을 부과한다. 미세먼지 저감 장치 개발이 안 됐거나, 장착이 불가능한 차량은 내년 12월까지 단속이 유예된다. 지난 7월부터 시범 운행 중인데, 하루 평균 2500여 대가 단속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녹색교통지역 내에 배출가스 5등급 차량 통행은 7월 8740대에서 10월 7444대로 14.8% 줄었다.

서울시는 4대문 안 운행 제한 대상을 4등급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5등급 차량 제한만으론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이 제도가 정착하면 적정한 시점에 4등급에 대한 확대 적용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엇갈린다. 민만기 녹색교통 공동 대표는 “시민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민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부터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값버스 노선 신설’에 대해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서울 도심 대중교통은 이미 활성화돼 있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진입할 때 대중교통이 개선돼야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김동술 경희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우선 4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운영부터 혼란없이 잘 운영해야 한다. 강남·여의도로 녹색교통지역을 확대하려면 명확한 과학적 근거로 시민을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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