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 대통령 “남북 평화경제 땐 단숨에 일본 따라잡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일본은 결코 우리 경제의 도약을 막을 수 없다“며 ’오히려 경제 강국으로 가기 위한 우리의 의지를 더 키워주는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대일 메시지는 일본이 화이트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 뒤 열린 긴급 국무회의 발언 이후 3일 만에 나온 것이다. 왼쪽은 노영민 비서실장.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일본은 결코 우리 경제의 도약을 막을 수 없다“며 ’오히려 경제 강국으로 가기 위한 우리의 의지를 더 키워주는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대일 메시지는 일본이 화이트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 뒤 열린 긴급 국무회의 발언 이후 3일 만에 나온 것이다. 왼쪽은 노영민 비서실장.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대항마로 ‘평화경제’를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일본 경제가 우리 경제보다 우위에 있는 것은 경제 규모와 내수시장”이라며 “남북 간의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우리는 단숨에 일본 경제의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경제 보복은) 경제 강국으로 가기 위한 우리의 의지를 더 키워주는 자극제가 될 것이다. 이번 일을 겪으면서 우리는 평화경제의 절실함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 “이번에 더 절실해져” #야당 “이런식으론 난국 타개 못해”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 등을 의식한 듯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는 남북관계와 북·미 관계에 굴곡이 있다 해서 쉽게 비관하거나 포기할 일이 아니다”며 “긴 세월 대립과 불신이 있었던 만큼 끈질긴 의지를 가지고 서로 신뢰를 회복해 나가야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8·15 경축사나 3·1절 기념사를 통해 평화경제를 규정해 왔다. 이 말이 처음 전면에 등장한 것은 지난해 광복절 때다. 당시 남북 정상회담 등으로 분위기가 고무된 상태에서 문 대통령은 ‘평화가 경제다’라는 주제의 경축사로 “평화경제, 경제공동체의 꿈을 실현시킬 때 우리 경제는 새롭게 도약할 수 있다. 민족 모두가 잘사는 날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남북 함께할 때 공동 번영” 야당 “위기는 현실인데 대통령은 환상 속에 있어”

3·1절 100주년 기념사 때도 “한반도에서 평화 경제의 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8·15를 열흘 앞둔 이날 다시 ‘평화 경제’를 언급하면서 “평화 경제야말로 세계 어느 나라도 가질 수 없는 우리만의 미래”이자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할 때 비핵화와 함께하는 한반도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란 낙관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평화 경제 외에 “일본의 무역보복에 정부·기업·국민이 한마음으로 대응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거나 “제2 벤처 붐 조성으로 혁신 창업에 가속도가 붙고 있고,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이뤄냈다” 등 주로 내부를 향한 메시지를 냈다.

일본에 대해 문 대통령은 “양 국민에게 상처를 주고, 과거를 기억하지 않는 나라 일본이라는 비판도 만들고 있다. 자유무역 질서를 훼손하는 것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도 매우 크다. 경제력만으로 세계의 지도적 위치에 설 수 없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절대 지지 않겠다”던 2일 발언보다 수위는 낮아졌다.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야당의 반응은 냉소적이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일본 경제 보복은 우리 앞에 펼쳐진 ‘현실’인데 대통령의 대책은 꿈에도 못 잊는 북한 김정은과의 ‘환상’ 속에 있다. 일본발 경제 대란마저 북한 퍼주기에 이용하려 한단 말인가”고 비판했고,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그럴듯한 ‘수사적 표현’ ‘당위론’만 즐비했고, 구체적 대안은 찾기 어려웠다. 대통령이 선동의 북소리를 울리고, 참모들과 관계 장관들이 ‘반일의 노래’를 합창하는 방식으론 난국을 타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5일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이란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2일 국무회의 발언 등에 대해 “우리나라(일본)에 대한 한국 측의 과잉 주장은 전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각국 정상들의 발언에 코멘트는 자제하겠지만, (화이트 국가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지난 각의 결정은 안전보장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수출관리 제도를 적절히 실시하기 위한 운용의 재검토”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도쿄=서승욱 특파원, 권호·성지원 기자 gnom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