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와대 “좋은 소식 있을 것”…워싱턴발 낭보 기대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619호 03면

청와대는 금명간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워싱턴발 낭보가 전해지길 기대하고 있다.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도착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면담하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고위급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8일 “북·미 간에는 장소·시기와 의제까지 모두 논의가 진행된 상태로 알고 있다”며 “예단할 수 없지만 좋은 소식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공개 일정을 잡지 않았지만 참모진을 통해 김영철 일행 방미 상황을 보고받았다고 한다.

문 대통령 일정 안 잡고 상황 주시 #서훈 국정원장 지난주 비공개 방미 #김정은 서울 답방 논의 탄력붙을 듯

청와대는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김영철 부위원장 면담 직후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발표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청와대 인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로 김정은 친서 등을 공개하지 않았느냐”며 “이번에도 트위터를 통해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언제든 발표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속보가 전해지는 대로 관련 논평을 낼 계획이다.

서훈 국정원장이 지난 주말 워싱턴DC를 비공개 방문한 것도 북·미 대화 분위기가 무르익었다는 방증으로 보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 원장 방미 여부에 대해 “고위 정보당국자의 동선은 확인해 주지 않는 게 원칙이자 관례이기 때문에 양해를 바란다”고만 했다. 전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에선 북·미 간 논의 동향을 점검하고 한·미 양국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이와 관련,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18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과 접촉하기 위해 스웨덴 스톡홀름으로 출국했다고 한다. 외교 소식통은 “이 본부장이 스웨덴 현지에서 스티븐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와도 어떤 형태로든 접촉이 있지 않겠느냐”며 남북뿐 아니라 북·미 접촉 또한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북·미가 비핵화와 상응조치에 대한 이견을 얼마나 좁힐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분위기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1차 북·미 정상회담이 추상적인 합의에 머물렀기 때문에 2차 정상회담에서는 그에 대한 반성에 입각해 북·미 간에 서로 구체적인 조치에 대해 보다 좀 분명한 합의들을 하게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윤곽이 잡히면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논의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 때 “남북관계의 선순환을 위해 남북 정상이 마주 앉아 2차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그에 따른 남북관계 발전을 협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는 2차 북·미 회담의 실제 성과가 나오기 전까진 김 위원장 답방 문제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도 “2차 북·미 정상회담 전에는 답방에 대해 일절 논의하지 않을 것이고 구상조차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