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달라진 골프장…퍼블릭 뜨고, 회원제 지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7면

수도권 이외 지역의 명품 퍼블릭 코스로 꼽히는 부산 기장의 스톤게이트 골프장. [중앙포토]

수도권 이외 지역의 명품 퍼블릭 코스로 꼽히는 부산 기장의 스톤게이트 골프장. [중앙포토]

“요즘 누가 회원제 골프장을 만드나요.”

2014년 이후로 문 연 회원제 없어 #수익률도 퍼블릭이 18배나 많아

국내 한 골프장 임원의 말이다. 2014년 11월 해운대 비치CC를 마지막으로 국내엔 신규 회원제(프라이빗) 골프장의 명맥이 끊겼다. 2015년부터 새로 연 골프장 29개는 모두 대중제(퍼블릭) 코스다. 기존 회원제 골프장도 간판을 대중제로 바꿔 다는 추세다. 2007년 이후 85개가 대중제 골프장으로 바꿨다.

이에 따라 회원제와 대중제 골프장의 숫자가 역전됐다. 17일 현재 한국의 회원제 골프장은 175개, 대중제 골프장은 315개(64%)다. 12년 전인 2006년엔 회원제 155개(62.5%), 대중제 93개였다. 이런 추이는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 문을 여는 신규 19개를 비롯, 2021년까지 개장 예정인 52개 골프장 모두가 퍼블릭이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분양 회원제’ 골프장이 주류였다. 그러나 최근 회원제 골프장은 무거운 세금을 견디지 못하고 대중제로 전환한 곳이 많다.

회원제-퍼블릭 골프장 추이

회원제-퍼블릭 골프장 추이

레저산업연구소 조사결과 2017년 골프장 영업이익률은 대중제는 평균 31.1%, 회원제는 1.7%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이 18배나 차이가 난다. 회원제는 개별 소비세와 체육진흥기금으로 대중제보다 1인당 약 2만5000원을 더 내야 한다. 또 골프장 토지 등에 대한 재산세율이 대중제의 10~20배다. 서천범 레저산업연구소장은 “대중제가 회원제보다 1인당 그린피가 4만원 정도 싸다”고 분석했다.

퍼블릭으로 변신한 경기도 이천 사우스 스프링스 골프장의 장수진 총지배인은 “중·장기적으로 회원제 골프장 중 절반 이상이 대중제로 바뀔 것”이라며 “대기업이 지원하는 소수 명문 클럽만 회원제로 남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회원제=고급, 대중제=싸구려’라는 인식도 사라지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그린피가 비싼 사우스케이프(경남 남해)와 블루마운틴(강원도 홍천)은 모두 대중제 코스다. 입지가 좋은 수도권의 스카이72, 베어즈베스트도 그린피가 비싼 대중제 골프장이다. 경기 여주의 페럼, 강원 춘천의 라비에벨 등 수준급 퍼블릭 골프장도 성업 중이다. 부산 기장에 개장한 스톤게이트도 바다가 바라다보이는 좋은 입지 조건을 자랑한다.

IMG 코스 매니지먼트 코리아 황진국 대표는 “세인트앤드루스 올드 코스와 페블비치 등을 포함, 세계 100대 골프장의 65% 이상이 퍼블릭 코스다. 대중제 골프장이 주류를 이루는 추세는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성호준 기자 sung.hoj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