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지능형로봇·미래자동차·융복합소재 등 산업수요 커질 유망 분야 진로역량 강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9면

SMART Lab.에서는 학생의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제품을 설계·제작·평가하는 원스톱 프로젝트 실습을 할 수 있다. [사진 영남대]

SMART Lab.에서는 학생의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제품을 설계·제작·평가하는 원스톱 프로젝트 실습을 할 수 있다. [사진 영남대]

영남대학교는 2016년 5월 교육부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이하 프라임 사업) 대형유형에 선정돼 3년간 384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밝고 강한 지역거점 대학’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미래산업부가가치 창출을 선도하는 Y형 인재 육성’을 프라임 사업 목표로 설정하고 미래 유망 산업인 지능형로봇, 미래자동차, 융복합 소재, 신재생 하이브리드 분야 인재를 양성해 학생의 진로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 및 산업수요와의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한다.

영남대학교

영남대는 프라임 사업을 통해 ▶산업수요 기반 학사구조 개편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계 구축 ▶산업연계 교육 강화 ▶기초교육역량 강화 ▶첨단 교육 인프라 구축을 전략적으로 수행해 대학 교육을 질적으로 개선했다.

산업수요 기반 학사구조 개편

한동근 단장

한동근 단장

2016학년도 정원 조정을 통해 프라임 참여 학부(과)에 317명을 증원해 기계·전기·전자·컴퓨터·화학공학 분야 정원을 확대하는 한편 학사 구조개편을 통해 ICT 융합형 단과대학인 기계IT대학을 설립했다. 기존 공과대학 내 전기·전자·컴퓨터·정보통신·기계 전공을 분리하고 로봇기계공학과와 자동차기계공학과를 신설해 2017학년도에 처음 신입생을 모집했다. 또 화학공학부 내에 에너지화공전공을 신설해 에너지산업 분야의 인재를 양성한다.

수요자 중심 교육체계 구축

재학생의 학습선택권 확보를 위해 학생설계전공 이수 제도 및 집중 학기제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2018학년도에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교육 개혁을 위한 교육혁신원을 신설했다.

아울러 산업체 및 교육수요자 조사를 바탕으로 영남대의 인재상을 ‘Y형 인재 4.0’으로 정의하고, Y형 인재의 5대 핵심역량으로 ▶화합적 인성역량 ▶융복합적 창의역량 ▶글로벌 진취역량 ▶실용적 전문역량 ▶이타적 협업역량을 규정했다. 이를 4년 주기 전공·교양교육과정 전면 개편과 매년 수시 개편에 반영해 학부(과)별 핵심역량 기반 교과목을 확대했다. 2018학년도에는 재학생 대상 교양교과목 제안전을 실시하고 학생 수요 맞춤형 교양과목을 개발할 예정이다.

산업연계 교육 강화

영남대는 YU SMART Engineer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연계한 체계를 마련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창의적 공학 인재를 양성한다. 기업 선호 인재상과 사회·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융합적 사고역량 함양을 위한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구축하고 있다. 또 기계IT융합전공·자동차디자인전공 등 산업수요를 반영한 연계전공을 신설했으며, 프라임 학과 교육과정 개편으로 4차 산업혁명 맞춤형 교과목을 신설하고 교재를 개발하는 한편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과목을 프라임 참여 학과에 도입했다.

프라임 사업을 통해 비교과프로그램을 확대하고, YU SMART Engineer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CRM(Career Road Map)에 따라 전공 및 전공실무역량, 기초역량 및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ICT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아두이노 캠프, 융합신기술 설계드론캠프, 창의융합설계제품 경진대회, 공학인문캠프, 로봇축구경진대회,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 대회 등 사회수요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현장 실무형 공학 인재를 육성한다.

첨단 교육 인프라 구축

영남대는 미래 핵심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재 육성을 선도하기 위한 교육 인프라 조성을 아낌없이 지원한다. 신설 학과 인원 수용을 위해 자동차관 및 로봇관의 증축·리노베이션을 완료했으며, 화학공학부 증설 전공인 에너지화공전공을 위해 CRC 건물을 1개 층 수직증축했다. 또 제품의 설계·제작·평가 등 원스톱 프로젝트 실습을 할 수 있는 SMART Lab.을 조성했다. 기계·자동차·로봇공학 재학생의 과제 수행 및 창의력 개발을 위한 실습 및 비이공계 재학생을 위한 3D프린팅·목공 실습 등 비교과 프로그램에 활용된다. 현재 자동차·로봇·기계 분야의 SMART Lab. 한 곳을 조성했으며, 내년 1월까지 IT와 화공·신소재 분야 총 두 곳을 추가 구축할 예정이다.

또 멀티미디어 장비 등을 구비한 PBL 강의실 총 7개 실을 구축했다. 또 프라임 사업을 통해 3D프린터 및 스캐너, 협동로봇 등 프라임 학과 수업 및 실험실습을 위한 학과별 첨단 기자재를 확보했다.

기초교육역량 강화 및 인문학 지원

영남대는 인문학에 대한 체질 개선을 통해 인문학 인재를 육성한다. 인문학과 공학의 융합 등 학문 분과를 넘어선 횡단적 사유를 가능케 하는 교과모델 개발 등 21세기 인문학 프런티어 사업을 통해 시대 변화 및 사회 요구에 부합하는 인문학 교육의 비전을 설정하고 인문학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인문학 프런티어 학습 탐방 및 국내외 필드워크 활동 지원을 통해 인문학 분야 재학생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