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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응급처치 의료요원 육성절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사고예방·대책 워크숍
교통사고 환자가 병원에 옮기는 도중 숨지거나 상태 악화를 겪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미국 등 선진국처럼 사고현장에서 응급처치를 담당하는 의료요원을 육성·활용하고 구급차(앰뷸런스)에 의료요원의 탑승을 제도화 해야할 것으로 지적됐다.
또 교통사고의 예방을 위해서는 소정의 교육을 받은 교통전문 공무원제도의 확립과 교통단속행위의 개선, 도로설계 때 교통안전의 반영 등 다각도의 대책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 같은 주장들은 최근 세계보건기구(WHO) 후원으로 대한의학협회·대한 외상학회가 개최한『교통사고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워크숍』(의협 회의실)에서 나왔다.
연세대의대 지훈상 교수(외과)는「응급 의료대책」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난 1∼3월 전국의 대학병원 13개 등 종합병원급 의료기관 68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교통사고 환자의 응급치료 대책에 매우 큰 취약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구급차에 운전기사만 탑승시키는 경우가 70∼80%에 달하고 병원에 필요한 의료장비를 요청하는 등 구급차와 병원간의 연락에 필수적인 통신장비를 갖춘 경우가 겨우 11%에 그쳤다는 것.
또 대학병원은 응급실 베드 중 절반이상이 항상 풀 가동 상태에 있어 환자가 응급실에 신속히 옮겨지더라도 치료를 못 받아 생명에 위협을 받을 우려도 있으며 일반외과·신경의과·마취과 등 응급환자 처치에 필수적인 3개요로 된 외상 전문치료팀을 갖춘 병원이 대학병원조차도 14%밖에 안됐다.
지교수는 이에 따라 ▲미국의 「파라메딕」같은 2년 교육과정의 사고현장 의료요원 양성 ▲통신장비·심전도 레코드·기도 삽관장비 등 11개 구급차 의료장비의 구비 ▲야간응급실 상근 의사의 수준 향상과 필수요원의 배치 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양대 장명순교수(교통공학과·반월 캠퍼스)는 예방대책으로 ▲현재 내무부·건설부·교통부에 흩어져있는 교통안전 관련기능을 통합할 수 있는 장치의 마련 ▲교통안전 공사·교통안전 연구소 신설과 보험회사 등 민간 교통안전조직의 설치 ▲짧은 간격, 예각의 교차로 설치 금지 등 도시계획상의 개선 등을 꼽았다.
또 사소한 교통법규 위반행위는 사고 발생때에만 엄중한 책임을 묻고 음주운전·과속·중앙선 침범등 사고 위험행위는 집중 단속과 엄벌에 처하는 것이 예방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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