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도 많고 이해가 빠른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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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영재 신드롬이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다. 과학신동이라 불리는 송유근 군, 9살 나이로 한자검정시험 1급에 합격해 최연소 기록을 세운 변이언 군 등 심심치 않게 영재 소식을 접할 수 있다. 그렇다 보니 '혹시 우리 아이도 영재가 아닐까?' 하는 의문과 기대감이 발생하는 건 당연한 현상이다.

흔히 영재는 머리가 좋은 아이로 알려져 있다. IQ가 높고 학습 능력이 빨라서 무엇이든 금새 배우고 이해한다는 것이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타고난 IQ지수만 얘기한다면 그건 천재다. 영재는 아이의 선천적 재능과 주변의 노력이 합쳐진 개념이다.

모든 아이들은 영재성을 갖고 태어난다. 우연한 기회든 꾸준한 관찰의 결과든 발견된 영재성은 적극적인 지원이 없으면 퇴색되고 만다. 적절한 시기에 발굴할 수 없다면 지속될 수 없는 것이 영재성이다. 특수 재능아는 유아기부터 끊임없는 자극과 도전이 제공되어야 빛을 발할 수 있다. 여기서 영재의 특징을 한번 짚어보자.

▶ 영재아의 특징

- 나이에 비해 말을 빨리 시작하고 일찍 걷는다.
- 보통 아이들보다 2년 정도 빨리 읽는다.
- 숫자의 상관관계에 흥미를 느낀다.
- 반복적인 활동을 싫어하며 저항하기도 한다.
- 어휘력이 풍부하며 의사소통이 자유롭고 명료하다.
- 음악, 미술, 연극 등에 비범한 재능을 보인다.
- 옳고 그름, 선악 등에 관심을 갖는다.
- "왜" 라는 질문이 많고 사물의 이치를 조사, 탐구하는 행동을 주 한다.
- 문제 해결에 한 가지 이상의 방법을 사용한다.
- 물건 작동법에 흥미를 갖는다.
- 원리, 규칙, 이유를 찾으려고 한다.
- 학습효과와 기억력이 뛰어나다.

아이들은 모두 잠재력을 갖고 태어난다. 어떤 잠재력을 갖고 있는지 판단하고 적기에 교육을 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영재성을 발견하는 것은 부모님의 몫이다. 일반적인 영재의 특성이 나타난다고 해서 무조건 기대감을 갖는 것은 위험하다. 막연한 정보와 희망은 오히려 잠재된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를 꾸준히 관찰하면 어떤 분야에 재능을 보이는 지 알 수 있다. 영재로 키우기 위해서라기보다 아이가 타고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영재교육원의 선발대상은 유아부터 다양하다. 기관별로 선발대상과 전형 내용에 차이가 있으므로 사전에 조사해서 준비해야 한다. 단기간에 노력해서 영재가 될 수 없듯이 어렸을 때부터 꾸준한 독서와 대화를 통해 창의력 계발에 힘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은 모두에게 필요한 요소다. 창의력은 보유하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개념을 생산, 적용할 수 있거나 남다른 생각과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영재들은 호기심이 많고 의문점에 대한 강한 해결 욕구를 보이기 때문에 이 방면의 특징이 두드러져 보이기도 한다. 아이들은 여가 시간에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고 계획하며 수행하는 과정에서 창의력이 계발된다. 여러 명의 학생들과 규칙에 따라 활동하게 된다면 창의력 계발이 쉽지 만은 않다. 정상적인 학교 생활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으므로 방학 기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행사에 참여케 하거나 독자적으로 계획 및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면 좋다.

▶ 수학영재의 일반적 특징

- 시, 노래, 이야기 등을 빨리 기억한다.
- 독서를 좋아하며 뛰어난 이해력과 풍부한 어휘력을 갖고 있다.
- 공간 지각력이 뛰어나고 기본 조작 기술 등을 빨리 습득한다.
- 리더십이 있으며 공정한 판단력을 보인다.
- 자발적인 계획 실천 능력이 있고 통찰력이 뛰어나다.
- 호기심이 많고 어떤 일에 있어 새로운 방법의 도입을 즐긴다.
- 문제에 대해 의문을 갖고 다양한 수단을 이용해 정보를 찾는다.
- 유사성과 차이점, 예외적인 것에 대한 지각력이 뛰어나다.
- 추측과 가설을 잘 세우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 가능성과 결과를 다양하게 인식하고 있다.
- 정해진 과업에 싫증 내는 경우가 있다.
- 수에 대한 호기심과 이해가 또래에 비해 빠르다.
- 수와 공간 관계에 대한 논리적이고 상징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 수학적 추론을 간략화 할 수 있다.
- 수학적 문제 풀이에 있어서의 활동력과 지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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