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는 만큼 이직도 잘 한다"...회사를 옮기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폴인인사이트’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지식 플랫폼 폴인 fol:in에서 연재 중인 <당신은 더 좋은 회사를 다닐 자격이 있다: 나를 성장시키는 이직의 기술> 중 6화 '더 좋은 회사의 조건:아는 만큼 이직도 잘 한다'의 일부를 공개합니다.

<당신은 더 좋은 회사를 다닐 자격이 있다: 나를 성장시키는 이직의 기술>

<당신은 더 좋은 회사를 다닐 자격이 있다: 나를 성장시키는 이직의 기술>

김나이 커리어 액셀러레이터의 신작인 <당신은 더 좋은 회사를 다닐 자격이 있다>는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불확실성이 커진 요즘, 불안한 직장인들의 커리어 설계를 돕는 콘텐츠입니다. '이 시대의 좋은 회사란?' 근본적인 질문부터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혹은 스타트업에서 대기업으로 이직하려면' 같은 실질적인 질문까지 해답을 드립니다. 성공적인 이직을 위한 이력서 작성, 잡인터뷰 스킬, 연봉협상 전략까지 손에 잡히는 노하우도 얻어갈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폴인 홈페이지 www.folin.co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나이 커리어 액셀러레이터. 1년에 300명 이상 커리어를 상담하고 미래 설계를 돕는 인재 개발 전문가. J.P 모건, 한국투자증권 등 금융권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과 기업의 최신 동향을 분석해 거시적인 시각에서 개개인의 커리어를 설계해준다. 대기업, 외국계, 스타트업 등과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현장의 ‘진짜 일’을 말한다. <이기는 취업>을 썼다.

김나이 커리어 액셀러레이터. 1년에 300명 이상 커리어를 상담하고 미래 설계를 돕는 인재 개발 전문가. J.P 모건, 한국투자증권 등 금융권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과 기업의 최신 동향을 분석해 거시적인 시각에서 개개인의 커리어를 설계해준다. 대기업, 외국계, 스타트업 등과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현장의 ‘진짜 일’을 말한다. <이기는 취업>을 썼다.

'더 좋은 회사'의 조건: 아는 만큼 이직도 잘 한다

제가 커리어 코칭을 하며 놀란 것은, 의외로 많은 분들이 회사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없이 이직을 결정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회사 간판만 보고 이직했다가 후회하는 모습도 자주 목격했고, 대기업/외국계/스타트업 등 너무 크고 추상적인 분류로 접근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여러분은 회사를 옮길 때 어떤 준비를 하시나요? 구직 사이트에서 현직자의 후기를 보는 것은 다들 해보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이것만으론 불충분합니다.

이직을 고민할 때 우리는, 좀 더 깊고 넓게 회사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 일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곳에서 여러분은 일을 잘 할 수 있을지, 자신과 그 회사가 맞을지 충분히 고려하고 따져보아야 합니다.

이직하려는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핵심 경쟁력은 무엇인지, 그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이며 현재 업계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미래 성장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그곳에서 제대로 성장할 수 있을지 분석해 봐야만 해요. 그래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아는 만큼 이직도 잘합니다. 어떤 것을 체크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기업 탐색 방법을 살펴 보시죠.

1.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파악하는 법

지금 여러분의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하지 않아도 일 하는 데는 큰 지장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큰 조직일수록, 먼 이야기 같죠. “나는 OO팀에서 일하는 OO일 뿐인데 비즈니스 모델이 나랑 무슨 상관?”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골치 아프게 그것까지 알아야 하나 싶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이 더 좋은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면, 알아야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지, 그에 따른 ‘핵심 역량’을 갖추었는지에 따라 회사의 흥망이 좌지우지되기 때문입니다.

‘WeWork’(위워크)를 예로 들어볼까요? 2016년 8월에 한국에 진출한 위워크는 설립 7년만에 기업 가치 22조를 달성한,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기업 중 하나입니다. 12개국 33개 도시에 진출, 입주 기업 숫자는 1만개를 돌파했고 회원은 6만명이 넘었죠. 한국에는 2016년 진출한 이후 10개 지점을 내며 확장세입니다. 위워크는 간단히 설명하자면 ‘공간 플랫폼’ 입니다.

이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10년 또는 20년 단위로 사무 공간을 장기간 임대한 뒤, 그걸 다시 잘게 나누어 월 단위의 코워킹 스페이스로 재임대 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건물 전체 또는 전 층을 한 회사 만의 전용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거나, 책상, 의자, 캐비닛 등을 구비하고 개인이나 소규모 회사를 위한 공간 등으로 임대하면서 ‘멤버십’ 비용을 받습니다.

위워크는 단순히 물리적 공간만 빌려주는 게 아니라 비즈니스를 하는데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러한 서비스 가치를 회원사로부터 받는 비용에 녹여 내고 있는데요. 회의실을 빌려주고 프린트나 라운지 공간을 공유하며, 커피나 맥주 등을 제공할 뿐 아니라 입주 회원사 및 구성원들끼리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를 통해 구인 공고를 낼 수 있고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다른 국가의 회원들로부터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이런 이유로 위워크는 자신들은 부동산 회사가 아닌 IT서비스 기업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단순 임대업이 아니라, 크리에이터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구축해 주는 걸 비즈니스 모델로 삼은 것은 발상의 전환이었죠. 위워크가 미래를 바라보는 젊은 세대에게 인기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다 보면 좋은 것이, 내가 이 회사에 가서 재미있게 일 할 수 있을까가 눈에 보입니다. 이 회사에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내가 기존에 하던 직무와 연관성이 얼마나 될지, 또 내가 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회사의 가치가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위워크라면 [부동산 + IT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럼 일단 이 부분에 관심이 있어야, 이 회사에서의 일이 더 재미있을 것 입니다. 이것을 기본으로 일을 더 작은 단위로 쪼개보는 것이죠.

위워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입지를 선정하는 일, 회원사간 커뮤니티가 형성되도록 지원하고 운영하는 일,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를 정의, 유지, 개선하는 일, 글로벌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유지, 개선하는 일, 멤버십 비용을 책정, 조율하는 일, 이러한 활동을 외부에 알리는 일, 입주 회원사들이 많아지도록 세일즈 하는 일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 중 어디에 본인이 적합한지, 왜 그런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죠.

여러분도 관심 있는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핵심 역량을 분석해보세요. 이 고민이 깊은 수준으로 이루어지면 이루어질수록, 여러분이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감별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어떻게 회사의 '정확한 미션'을 알 수 있을까

회사의 비전 혹은 미션을 입사하거나 이직할 때 확인해 본 적 있나요?

제가 여러 기업의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공통적으로 나오는 단어가 있었습니다. ‘미래’  ‘창조’  ‘리더’  ‘함께’  ‘1등’ 이었는데요. 우리나라 기업들이 이 비전에 나온 말처럼 다 1등이고 미래를 보며 창조하는 리더로 역할을 할 수 있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갖 좋은 말로 쓰인 이런 비전은 사실 우리에게 별로 와닿지 않죠.

제가 여기서 말하려는 회사의 비전은, 이렇게 온갖 좋은 소리로 점철된 알 수 없는 문장이 아니라 회사가 풀고 싶은 문제 입니다. 왜 이 일을 하는지에 대한 구성원간의 합의입니다.

비전은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기 때문에, 일단 그 방향에 내가 동의가 되고 흥미가 있어야 그곳에서 일 할 맛이 납니다. 저는 비전과 철학이 명확하고 이해되는 회사, 그들이 추구하는 바가 나와 맞는 회사가 좋은 회사라고 생각해요. 그것이 우리의 가치관과 맞아야, 일의 의미와 재미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간편 송금 서비스 '토스'는...

※이 콘텐츠의 전문은 폴인 www.folin.co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디지털 콘텐츠 https://folin.co/story/8/cover
▶ 김나이 저자가 진행하는 그룹 컨설팅에 참여하려면
그룹 컨설팅 https://folin.co/studio/6/view
▶ 김나이 저자와 1:1 커리어 컨설팅을 하고 싶다면
1:1 컨설팅 https://folin.co/studio/11/view

어떤 콘텐츠를 볼 수 있나요?

1화. 프롤로그: 우리에겐 더 좋은 ‘이직론’이 필요하다   

[지금 다니는 회사에 만족합니까?]
2화. 당신의 회사를 평가하라. 사표를 던지기 전 해야 할 질문(1)      
1) 성장: 조직원을 성장시키는 회사인가, 소진시키는 회사인가
2) 연봉: 나의 생산 가치에 '합당한 보상'을 받고 있는가
3) 워라밸: 업무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가
3화. 당신의 회사를 평가하라, 사표를 던지기 전 해야 할 질문(2)    
4) 의미: 미래 비전이 특별한 회사인가, 뻔한 회사인가
5) 재미: 창의적인 일이 계속 주어지는가.
6) 인간관계: 긍정적인 집단에 속해 있는가.
4화. [체크리스트] 회사를 고를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미래의 회사를 찾아서]
5화. 어떤 회사가 좋은 회사일까?  
1) ‘업황’과 회사
2) 이직하기 좋은 타이밍이란
3) 사양 산업에서 이직하는 법
6화. ‘더 좋은 회사’의 조건: 아는 만큼 이직도 잘 한다
1)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파악하는 법
2) 어떻게 회사의 '정확한 미션'을 알 수 있을까
3) 이직 전 회사를 직접 겪어보면 알 수 있는 것
(부록) 대화 리서치를 잘하는 법
4) 외국계 회사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7화. 회사의 미래 성장성 : 답은 숫자에 있다  
1) 회사의 각종 지표(숫자) 읽는 법
2) 매출과 이익 모두 잘 나오면, 좋은 회사?
3) 스타트업은 어떻게 좋은 회사인지 판단할까
4) 매출, 이익 하향 곡선이면, 피해야 할 회사?

[이직의 실전 기술]
8화. 훔치고 싶은 경력자의 이력서 쓰기  
1) 이력서 쓰기 전 명심할 세 가지
2) 인사 담당자를 사로잡는 이력서 쓰기 A to E
9화. 경력자에게 꼭 필요한 인터뷰 스킬  
1) 요즘 회사는 어떤 인재를 선호할까: 스펙보다 중요한 것
2) 회사와 나의 연결고리, 성공하는 이직의 핵심고리
3) 상대방의 모든 것을 취재할 것.
4) 경력자 면접에 꼭 나오는 세 가지 질문
5) 자신감과 자만심은 한 끗 차이
6) '면접 포비아' 극복하는 세 가지 ‘꿀팁’

[이직의 완성, 연봉 협상]
10화. 무엇이 내 연봉을 결정하는가  
1) 수요와 공급
2) 업황
3) Sales Yourself : 요구와 요청
(부록) 내 가치를 세일즈하는 3단계 설득법
4) 어떻게 상대의 패를 알 수 있을까.
11화. 어떻게 희망 연봉을 얻는가  
1) 원하는 연봉을 말하기 좋은 타이밍
2) 회사의 표준을 질문하는 법
3) 미래 가치로 리프레이밍(Reframing)하기
4) 연봉 협상의 첫 목표를 잊지 말자
(부록) 나와 회사가 'Win-Win하는 연봉 협상' 마인드셋
12화. 무조건 많이 받는 게 좋을까: 연봉에 대한 다른 생각  
1) 연봉이 높으면 행복할까?
2) 연봉이 오르면 성장했다는 뜻일까?
3) 더 많은 연봉보다 더 많은 기회

13화.에필로그: 당신만의 업(業)의 지도를 그려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