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베의 몰래한 북·일 접촉···"뒤통수 맞은 트럼프 격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7월 북·일 당국자가 베트남에서 극비회담을 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동안 ‘재팬 패싱’ 논란 속에서 미국을 통해 납치문제 해결을 시도해왔던 일본이 독자적으로 북한과의 대화 통로를 마련한 것이다.

워싱턴포스트 "7월 베트남 북·일 비밀회담" #직접 해결 나선 日, 납치문제 논의한 듯 #"회담 사실 뒤늦게 안 미국 격앙된 반응"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지난 7월 베트남에서 북·일 당국자 간 극비회담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일본 측에선 기타무라 시게루(北村滋) 내각정보관, 북한 측에선 김성혜 노동당 통일전선부 책략실장이 참석했다.

기타무라는 내각정보관 수장으로 줄곧 납치피해자 문제를 이끌고 온 인물로 언급돼왔다. 김성혜 실장은 지난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때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동행했던 인물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WP는 두 당국자가 납치문제를 의제로 논의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일본은 지금까지 북한과 직접 대화채널을 열지 못한 채, 미국에 의존해왔다. 아베 총리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북한과 접촉 때) 납치자 문제를 다뤄달라”고 부탁하는 등 일본만 북한과의 관계에서 소외됐다는 '재팬 패싱'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 안간힘을 써왔다.

그러나 더 이상 미국을 통해서는 진전을 볼 수 없겠다고 판단한 일본이 북한과의 직접 교섭을 위한 루트를 뚫은 것으로 보인다. WP는 “일본의 관리들이 납치자 문제 협상을 위해선 트럼프 행정부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점은 인정해왔다”고 전했다.

실제 지난 6월 아베 총리는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큰 결단이 필요하다”면서 공개적으로 북측에 러브콜을 보냈다. 그러면서 외무성, 경찰, 내각부 등 여러 채널을 활용해 북측과의 접촉을 시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북한도 미국과의 논의에서 이렇다 할 진전을 보이지 못하자 다양한 카드를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일본의 제안에 응한 것으로 보인다. 26일 북한이 일본 관광객을 전격 석방한 것도 이같은 교섭 과정의 일부라는 해석이다.

북·일 교섭 사실은 미국에도 알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으로부터 뒷통수를 맞은 미국은 "북·일 비밀교섭 소식에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고 WP는 전했다.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집무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AFP=연합뉴스]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집무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AFP=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관련 보도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해달라는 기자들의 요구에 “보도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보도된 사안에 일일이 정부가 코멘트하는 것은 피하겠다”고 말해 보도 내용을 부인하지 않았다.

도쿄=윤설영 특파원 snow0@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