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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실·도난 신용카드늘어 보상기준 완화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분실및 도난카드를 이용한 물품대금결제가 늘어나는데 따라 신용카드회사들이 대신 물어주는보상액도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보상액은 카드회사 매출액의 0·05%에도 못미치고 있어 일부에서는 보상기준을 대폭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10일 금융계에 따르면 국민·비씨·비자등 3대카드회사들이 작년 한햇동안 분실및 도난카드 사용액에 대해 대신 물어준 돈은 86년도(3억3천4백만원)의2배가 넘는 7억6천만원에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들어서도 3월까지 보상액은 3억8천3백만원으로 작년 1년간 보상액의절반을 넘어서 올해 보상규모도 작년의 2배를 크게 웃돌 것으로 보인다.
보상액이 이같이 늘고 있지만 일부에선 그규모가 전체매출액(물품대금결제액+현금서비스)의 0·05%안팎에 불과하다고 지적, 현재의 까다로운 보상기준을 완화하고 보상폭도 크게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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