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켓몬고에서 리니지‧슈퍼마리오까지…'내 손 안의 오락실'

중앙일보

입력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짬짬이 즐기는 모바일 게임이 한, 두 가지는 있기 마련이다. 무료한 출·퇴근 시간, 약속장소에서 친구를 기다릴 때, 쌓여있는 근심을 잠시 잊고 싶을 때 간편하게 즐기는 모바일 게임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지난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포켓몬고 가장 많아 #고전게임 모바일 버전부터 간단한 방식의 캐쥬얼 게임도 인기 #모바일 게임 시장, 온라인 게임 시장보다 커져…성장세 지속

요즘 이런 수요가 늘고 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간단한 조작만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부터 다중 사용자 온라인 역할 게임(MMORPG)까지 영역도 넓어졌다.

-지난해 처음으로 PC기반의 온라인 게임보다 규모가 커졌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11조5700여 억원으로, 전년 대비 6.2% 성장했다. 모바일 게임은 12.7% 성장한 4조8800억원 규모로, 온라인게임(4조7207억원)보다 덩치가 커졌다.

1980년 이후 국내 게임 시장의 변화는 ‘오락실→PC방→모바일’로 정리할 수 있다. 소소했던 국내 게임 시장의 판도가 바뀐 것은 90년대 말이다. 96년 등장한 MMORPG 게임인 ‘바람의 나라’는 이전까지 글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형태였던 머드 게임(온라인에서 여러 명의 이용자가 함께 즐기는 게임)에 그래픽을 입혀 주목받았다.

98년 등장한 ‘스타크래프트’와 ‘리니지’는 국내 게임 시장의 역사를 새로 썼다. ‘e스포츠’라는 새로운 문화가 나타났고, 게임을 직업으로 삼는 프로게이머가 등장했다.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임머 송병구 선수가 지난해 10월 서울 세종대 학생회관에서 열린 ‘인간 V 인공지능(AI) 스타크래프트 대회’에서 게임이 열중하고 있다.

프로게임머 송병구 선수가 지난해 10월 서울 세종대 학생회관에서 열린 ‘인간 V 인공지능(AI) 스타크래프트 대회’에서 게임이 열중하고 있다.

2009년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2012년 출시 75일 만에 2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국민 게임’으로 불린 '애니팡'의 등장은 국내 모바일 시장의 포문을 열었다. 이후 다양한 방식의 모바일 게임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해는 어떤 모바일 게임이 인기를 끌었을까. 글로벌 앱 분석업체인 앱애니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가장 많이 다운로드(아이오에스‧구글플레이)한 모바일 게임은 ‘포켓몬 고’다.

포켓몬 고.

포켓몬 고.

증강현실(AR)을 기반으로 한 게임으로, 실제 현실 속 여러 장소에서 나타나는 포켓몬을 몬스터볼을 던져서 잡는 방식이다. 지난해 7월 출시 당시 전 세계에 돌풍을 일으켰다.

리니지M.

리니지M.

슈퍼마리오 런.

슈퍼마리오 런.

고전 게임이 된 리니지(1996)와 슈퍼마리오의 모바일 버전인 ‘리니지 M’(2위), ‘슈퍼마리오 런’(6위)이 눈에 띈다. 리니지M은 중세 유럽의 성을 배경으로 여러 명의 이용자가 각각 군주‧기사‧요정‧마법사의 역할을 맡아 대화를 나누며 싸움을 벌이는 게임이다.

라이더.

라이더.

간단한 게임 방식으로 인기를 끈 게임도 있다. ‘라이더’(3위)는 자동차가 다양한 모양의 길(선)을 달리는 게임으로, 터치만으로 점프 등을 할 수 있다. ‘댄싱 라인’(5위)은 음악에 맞춰 지그재그 모양의 길에서 장애물을 피하는 게임이다.

프렌즈 팝콘.

프렌즈 팝콘.

'프렌즈 팝콘'(8위)은 같은 모양의 캐릭터 3개를 연결하면 해당 캐릭터를 제거할 수 있는 퍼즐게임이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로 친근함을 꾀했다.
최현주 기자 chj80@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