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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올해 내수 70만 대 육박, 점유율 반등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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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4면

최근 수 년 간 내수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하락했던 현대차가 올해 반등에 성공할 전망이다. 한국GM 판매량이 급감한 덕분이다. 또 그랜저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승용차 시장에서 현대차 판매량은 2년 만에 15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노사갈등 겪는 한국GM 부진 영향 #그랜저는 작년보다 39%더 팔려 #수입차 실적, 디젤게이트 이전 회복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의 올해 1~11월 국내 승용차 시장 점유율은 38.8%(63만5578대)다. 지난해(36.1%) 대비 2.7%포인트 높은 수치다. 연말까지 이런 추세가 이어지면 현대차 올해 내수 판매량은 70만대에 근접할 전망이다. 최근 5년 간 현대차가 내수 시장에서 70만대 이상을 판매한 건 2015년 뿐이었다.

2012년 43.3%였던 현대차 점유율은 지난해까지 매년 꾸준히 하락했다. 하지만 올해 대형 세단 그랜저IG가 흥행 돌풍을 이어가며 반등에 성공했다. 그랜저는 올해 11월까지 12만3000여대가 팔리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이 38.9% 증가했다. 올해 한국 시장 최다 판매 차종(베스트셀링카) 등극을 사실상 확정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수준(29.3%)의 점유율을 유지할 전망이다. 11월까지 47만5048대를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29%를 기록했다. 지난해까지 내수시장 부동의 3위(9.9%·18만275대)였던 한국GM은 올해 내수 판매량(7.4%·12만526대)이 크게 줄었다. 지난달 판매대수(4만2543대)는 40%나 감소했다.

한국GM이 부진한 틈을 타 수입차가 판매량을 대거 늘렸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의 올해 1~11월 내수 판매량은 11만7719대로, 한국GM 판매대수와 엇비슷하다. 경상용차(다마스·라보)를 뺀 승용차(11만2619대)만 놓고 보면 양대 수입차가 한국GM보다 더 많은 자동차를 판매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의 선전으로 올해 수입차의 내수 시장 점유율(15.2%)은 아우디·폴크스바겐 ‘디젤게이트’ 사태 이전 수준(15.5%)을 회복했다. 지난해 수입차 점유율은 14.4%였다.

한편 티볼리·G4렉스턴 등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를 확대한 쌍용차는 올해 11월까지 9만6030대를 판매해 내수 점유율(5.9%)을 끌어올렸다. 반면 지금 추세라면 르노삼성차(점유율 5.5%)는 쌍용차에 밀려 내수 5위가 될 전망이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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