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앞으로 10년간 자율주행 차·드론·자율주행 선박 등 무인 이동체 원천 기술 연구개발(R&D)에 55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세계시장 점유율 2.7%(2016년 기준)에 불과하고 핵심 부품을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현실을 벗어나 시장 선점을 노려보자는 취지다.
과기정통부 '무인 이동체 성장 10개년 로드맵' 발표 #"혁신 성장 눈으로 볼 수 있는 분야…개발한 기술, 산업계에 공급"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무인 이동체 기술혁신과 성장 10개년 로드맵'을 발표했다. 지난해 6월 무인 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을 이어받아 구체적인 기술별 개발 일정을 짠 것이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1차관은 "무인 이동체는 문재인 정부의 혁신 성장을 가장 먼저 눈으로 보여줄 수 있는 분야"라며 "핵심 기술을 개발해 산업·학계 등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우선 가장 먼저 개발해야 할 핵심 기술로 무인 이동체의 탐지와 인식 기술을 꼽았다. 위성항법장치(GDP)가 잘 작동하지 않는 실내·지하·수중에서도 이동체가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관성복합항법센서를 개발하겠다는 것이다. 라이다 등 장애물 탐지 센서도 전력 소모를 줄이고 더 작게 만들기 위한 방법도 연구된다.
전파를 사용할 수 없는 수중에서도 관제소는 물론 다른 무인 이동체와 통신할 수 있는 기술도 연구한다. 특히 인간의 '뇌'와 같은 기능을 하는 무인 이동체의 인공지능(AI) 수준도 고도화할 계획이다. 스스로 이동하는 것을 넘어 고장을 진단하고 다른 무인 이동체와의 협업도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이동체에 탑재된 고효율 배터리와 인간과 자동차가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술 등에 대한 R&D 투자도 늘릴 계획이다.
기술이 개발되는 즉시 시장에 상용화할 수 있도록 하고, 산업계로의 기술 이전도 빠르게 추진한다. 수중에서 60일 이상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무인 잠수정, 자율 택배 운반 차량, 정교하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로봇 팔이 달린 드론 등에 대한 기술 시연도 조만간 진행할 방침이다.
현재 한국은 대다수 무인 이동체 관련 원천 기술에서 최고 기술보유국보다 3~4년 가량 뒤처져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무인 이동체 시장은 2013년 150억 달러(16조40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326억 달러(35조6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2030년까지는 2742억 달러(300조원) 수준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게 정부의 예상이다.
최병택 과기정통부 원천기술과장은 "산‧학‧연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기술 수요 조사와 공청회 등을 통해 민간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에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R&D 과제를 상향식(bottom-up)으로 선정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김도년 기자 kim.donyu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