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BA 가는 길] 전공심화과정 프로그램 운영 통해 비전공자도 글로벌 경영인재로 육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중앙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중앙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크게 Global MBA(풀타임)와 CAU Leader MBA(파트타임, 야간&주말 전일제)로 구성되어 있다. 행동 중심의 교육을 통한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의 학습을 통한 거시적, 통합적 사고 및 글로벌 시각을 갖춘 글로벌 경영자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파트너 대학 교환학생 기회 제공도

Global MBA 전공심화과정은 글로벌경영을 위한 핵심역량과 글로벌 시각을 키운다. 전체 재학생의 23%(2016 후기 기준)가 외국인 유학생이다. 파트너 대학과 체결된 학생교환 협정을 통해 해외 대학에서의 교환학생 기회를 제공한다.

경영학 전공자는 물론 비전공자에게 경영학의 토대를 체계적이고 균형 있게 제공함으로써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이공계 졸업생이나 외국어 능력이 뛰어난 인문학 전공자 등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인재가 글로벌 전문가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육성한다. 1년 차 과정의 전공필수과목을 통해 미국 등 명문대학 출신의 교수진으로부터 경영학의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과목을 제공한다.

전공심화영역을 선택해 ‘제너럴리스트(Generalist)’의 토대 위에 특화된 분야의 전문가(Specialist)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Global MBA 전공심화 프로그램은 2년 차 과정에서 재무와 금융 분야, 마케팅 분야, 인사조직 분야, 생산운영 및 경영정보시스템 분야 등의 네 가지 영역 중 하나로 전공심화영역을 선택해 특화할 수 있다. 해당 영역에서 과정을 이수하면 경영학석사의 자격에 더해 심화영역의 자격 인정을 제공한다.

Global MBA과정은 입학 시점에 따라 첫째 또는 둘째 학기가 끝난 후 중국 Fudan대학에서 복수학위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과정을 마치면 MBA 학위와 재무학 혹은 경제학석사 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의 경쟁력을 위해 국제금융자격증(CFA·CFP·FRM 등)에 대한 학습 지원도 이뤄지고 있다.

중앙대 MBA의 야간·주말MBA과정인 CAU Leader MBA는 다양한 분야의 직장인이 실무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CAU LEADER MBA의 수업은 2017학년도부터 토요일 수업을 전일제로 확대해 오전부터 저녁까지 4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이에 따라 토요일 수업을 4개 과목까지 수강하고 방학 중 진행되는 학점 인정 해외연수에 참여하면 주 1일 수업 참여 만으로도 졸업 시 필요한 총 45학점 취득 및 필수과목 요건 충족이 가능하다.

현재 직장인이지만 커리어의 변경을 원하거나 좀 더 특화된 영역에 전문성을 갖고 싶다면 Leader MBA과정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Leader MBA에서는 ‘Management & Organizations’ ‘Operation & Informations System Mgt.’ ‘Strategic Marketing Mgt.’ ‘Media & Entertainment Mgt.’ ‘Accounting & Finance’ 등의 특성화영역을 운영해 자신이 원하는 산업으로 커리어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중앙대 MBA는 행동 중심의 교육을 통한 이론실무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각을 갖춘 글로벌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중앙대]

중앙대 MBA는 행동 중심의 교육을 통한 이론실무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각을 갖춘 글로벌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중앙대]

산학협력 통한 사례·현장실습 위주 교과 운영

이론 강의 외에도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한 실무·사례·현장실습 위주의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영사례분석’ 수업이 대표적이다. KCMC(Korean CEO’s Association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와 업무협약을 맺고 외국계 기업 전·현직 CEO를 초빙해 옴니버스식 강연이 이뤄진다.

중앙대 MBA는 신입생 입학성적 최대 상위 50%의 인원에게 장학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재학생에게도 장학혜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직전학기 기준 1/3에 가까운 학생이 장학금을 받고 있다. 외국인 학생의 경우 입학 시 등록금의 최고 50% 장학금을 부여한다.

중앙대 MBA의 강의실 및 학생공간은 신축건물인 경영경제관(100주년 기념관)에 있다. 독립된 공간으로 MBA학생들만의 공간을 섹션화해 운영한다.

중앙대 MBA는 졸업생 청강제도를 운영 중이다. 졸업 후에도 실무에서 부족한 역량을 학습하고 싶거나 기존에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고 싶다면 청강을 신청할 수 있다.

국내외 유명 인사를 초빙해 진행하는 특강 프로그램은 학기별 1회 진행한다. 이 외에도 방학마다 학점인정 해외연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하는 MBA Festival 등이 개최된다.

배은나 객원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