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년중앙] 서평 쓰고 책 선물 받자

중앙일보

입력

힙합, 역사, 여행, 그리고 논리 퀴즈. 이중에 어떤 책을 읽으면, 긴 추석 연휴가 지루하지 않고 금세 지나갈까요? 여러분이 직접 골라보세요.
정리=이세라 기자 slwitch@joongang.co.kr

소년중앙 9월 25일자 책책책

나누면서 채워지는 이상한 여행

나누면서 채워지는 이상한 여행

『나누면서 채워지는 이상한 여행』
디디에 레비 지음, 알렉상드라 위아르 그림, 34쪽, 고래이야기, 1만3000원
여행을 떠나기 전 우리는 꼭 필요한 소중한 물건들을 챙기곤 한다. 주인공 마르쿠스도 소중한 물건을 챙겨 여행을 떠난다. 그런데 마르쿠스는 배가 항구에 정박할 때마다 원주민들과 물물교환을 해야 하는 규칙을 알지 못했다. 이 때문에 마르쿠스는 자신의 소중한 물건을 내어주고 시시한 물건들을 받아들게 된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벌어진다. 시시했던 물건들이 마르쿠스의 마음을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또 소중한 물건들이 곁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마르쿠스는 깨닫게 된다. 소중한 것의 가치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철학 그림책이다. 초등 저학년.

조국의 심장을 지켜라

조국의 심장을 지켜라

『조국의 심장을 지켜라』
대한의사협회 기획, 글‧그림 박운음, 252쪽, 경항신문사, 1만2000원.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8.15 경축사에서 가장 처음 호명한 의사 출신 독립운동가가 있다. 바로 이태준 선생이다. 책은 이태준 선생을 비롯해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한목숨을 바친 의사 출신 독립운동가 4명의 행적을 만화로 그려냈다. 의열단원이며 몽골의 전염병을 근절시킨 의사 이태준 선생, 온 집안이 독립운동가였던 김필순 선생, 백정의 아들이라는 신분을 뛰어넘어 의사가 된 뒤 독립운동에 헌신한 박서양 선생, 독립운동은 물론 사회 계몽운동에도 앞장선 황에스터 선생이 만화 속 주인공들이다. 잘 알지 못했던 독립운동가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화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초등학생.

4GO뭉치, 우리가 힙합이다!

4GO뭉치, 우리가 힙합이다!

『4GO뭉치, 우리가 힙합이다!』
J1 지음, 156쪽, 창비, 1만20000원.
재원이의 특기는 한눈팔기다. 매일 “한눈팔지 마”란 말을 듣기 때문이다. 이런 재원이가 힙합에 관심을 갖게 된다. 학교, 그리고 집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랩으로 마음껏 표현할 수(잘난 척 할 수) 있는 힙합에 매력을 느낀 것이다. 재원이는 래퍼로서 이름을 ‘한눈팔기’로 정하고 친구들과 ‘4GO뭉치’라는 크루를 만든다. 책은 재원이가 랩에 대해 알아 나가는 과정을 통해 랩의 요소와 기법, 즉 비트와 라임, 플로, 스왜그, 펀치라인 등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또 랩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그리고 랩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초등학생.

프랑스 논리 선생님 베르나르의 어린이 논리 퀴즈

프랑스 논리 선생님 베르나르의 어린이 논리 퀴즈

『프랑스 논리 선생님 베르나르의 어린이 논리 퀴즈』
베르나르 마이어 글, 박언주 옮김, 한울림어린이, 1만3000원.
논리력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많은데, 논리력이 왜 중요한지 자세히 설명해주는 사람이 없다면, 이 책을 참고할 것. 대인관계, 정보를 골라내는 능력, 미래를 설계하고 어려움에 대처하는 자세까지 인생의 많은 부분을 좌우하는 게 논리적 사고다. 때문에 청소년에게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논리력은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프랑스의 논리 선생님 베르나르 마이어의 책으로 지루할 틈 없이 논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200가지 퀴즈를 풀다보면 어느새 머릿속에 문제 해결의 씨앗이 싹튼다. 초등학생.

소중 책책책 9월11일자 당첨자 발표
『두근두근 고대의 집』 채은율(대구 강북초 2)
『장영실의 생각 실험실: 해시계와 물시계』 오중환(서울 두산초 4)
『날씨와 재해』 전하빈(화성 금곡초 6)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 김수겸(서울 대모초 4)
『부자 신데렐라 빈털터리 로빈슨』 박한별(화성 반성초 2)
『나는 북한에서 온 전학생』 양유찬(대전 목양초 4)

소중 책책책을 즐기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소년중앙 신간 소개 기사를 읽고 이벤트에 응모해 책을 선물 받으세요. 읽고 싶은 책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본인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 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면 신청완료! 소중이 선물한 책을 읽고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서평을 올리면 됩니다. 그 다음 되돌아오는 소중 책책책 이벤트에 또다시 응모하세요.

2. 소중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책을 소개해 주세요. 눈물 나게 감동적인 책, 배꼽 빠지게 재미난 책이나 도전을 부르는 두꺼운 책도 좋습니다. 형식은 자유! 글·그림·만화·영상 모두 괜찮습니다.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 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3. 작가가 되어 보세요. 머릿속에 맴도는 이야기를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나도 작가다]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재미있는 소설은 소중 온라인 연재가 끝난 뒤 내용을 다듬어 지면에 소개합니다. 혹시 그림에도 자신 있다면 삽화도 그려 보세요.
친구와 함께해 봐도 좋겠죠.

로우틴을 위한 신문 '소년중앙 weekly'
구독신청 02-2108-3441
소년중앙 PDF 보기 goo.gl/I2HLMq
온라인 소년중앙 sojoong.joins.com
소년중앙 유튜브 채널 goo.gl/wIQcM4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