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소비자평가 No.1 브랜드 대상] "1위 유지 비결은 혁신·겸손·품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오늘(18일) 소비자평가 No.1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브랜드는 오랜 기간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브랜드 활동의 모범을 보여줬다. 최고의 브랜드 지위를 유지하는 것은 최고의 브랜드가 되는 것보다 어렵다. 최고의 브랜드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빠져서는 안 되는 함정은 무엇일까.

첫 번째 함정은 현재의 시장 상황을 유지하면 1위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에 빠지는 것이다. 최고의 브랜드들은 2위보다 먼저 나의 브랜드를 차별화해야 1위를 지킬 수 있다.

두 번째 함정은 과거의 성공 방식을 고수하려는 오만함에 빠지는 것이다. 새로운 시대에 과거의 방식을 적용하는 것은 오만함에서 나온다. 새로운 성공 방식을 개발하기 위해선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

세 번째 함정은 도덕적으로 해이해지거나 탐욕스러워지는 것이다. 미래 사회는 브랜드에게 시대 정신에 맞는 브랜드 품격을 요구한다. 품격은 정직함과 인내심을 통해 형성된다. 이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

오늘 수상한 기업들은 혁신·창의성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의 완성도를 높여 여러 기업에 새로운 목표와 도전을 주는 신선한 자극제가 되어 줄 것을 당부한다.

유창조 (No.1 브랜드 심사위원장,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