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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내 한국 화장품 '빅2' 희비 교차…아모레퍼시픽 울고, LG생활건강 웃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주한미군 사드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영향으로 국내 화장품업계가 매출 부진을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업계 '빅2'로 손꼽히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은 희비가 교차했다.

[사진 LG생활건강 홈페이지]

[사진 LG생활건강 홈페이지]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6일,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1%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30.2%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중국의 사드 보복 등으로 면세점 매출과 관광 상권 매출이 급감한 결과다. 그룹 브랜드인 이니스프리는 외국인 관광객 유입 감소로 면세 채널 및 관광 상권 매장의 매출이 부진했고, 에뛰드는 면세 채널과 관광 상권 로드숍 매출이 부진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반면, LG생활건강은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9% 오르면서 영업이익은 7.3% 증가했다. 아모레퍼시픽과 마찬가지로 면세점 매출은 26% 줄었지만 중국 내 고가 화장품의 판매가 늘어난 것이다. 럭셔리 라인업인 '후'와 '숨' 등의 중국 내 매출이 늘면서 국내 부진을 만회했다는 분석이다. 또, '시그램', '토레타' 등 음료사업 부문이 이른 무더위로 선전하면서 매출 증가에 일조했다.

화장품 사업에 집중된 아모레퍼시픽그룹의 포트폴리오와 화장품·생활용품·음료 등 사업분야 다변화에 나선 LG생활건강의 포트폴리오간 차이가 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른 두 기업의 희비를 교차하게 만들었다는 분석이다.

박상욱 기자 park.lepremi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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