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체인지 메이커 한양대] 차세대 리더 양성 … 합격생 전원 장학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계열별 특성화 다이아몬드 7학과

한양대학교에는 계열별 특성화학과 7개 학과(다이아몬드 7학과)를 적극 육성 중이다. 다이아몬드 7학과는 최초·추가합격 구분 없이 합격생 전원에게 장학금 전액을 제공한다. 단 장학금 지급은 직전학기 3.5 이상 학점을 받는 조건이다.

한양대의 다이아몬드 7학과는 자연계열에는 ▶융복합 IT전문가를 양성하는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미래에너지 사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에너지공학과 ▶차세대 자동차산업 전문가를 양성하는 미래자동차공학과가 있다. 인문·상경계열에서는 ▶법조인, 관료 및 오피니언리더와 같은 융·복합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정책학과 ▶국가경영을 이끌어가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행정학과 ▶경영·금융 전문가를 양성하는 파이낸스경영학과 등이다.

◆미래자동차공학과=미래자동차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세계 속에서 경쟁할 실력을 갖췄다. 학생은 현장 연계 프로그램, 맞춤형 학습 지도, 해외 우수 석학으로 이루어진 차세대 공학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지식은 물론 실무능력도 겸비한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학부=미래 IT시장을 주도하고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실무 소프트웨어 개발능력과 전문지식,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과정을 배운다.

◆융합전자공학부=전자공학의 다양한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미래형 공학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3·4학년 과정에서는 그린IT·자동차IT·반도체·디스플레이·방송통신융합·휴대융합단말시스템 등 6개 트랙에서 희망과 적성에 알맞은 분야를 선택해 심화학습을 하게 된다.

◆에너지공학과=인류의 미래를 밝힐 에너지 산업의 전문인력 육성을 목표로 한다. 교수진 절반이 해외 석학으로 구성됐으며, 해외 유명대학 연수, 해외 공동연구 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에너지 산업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리더로서 성장한다.

◆파이낸스 경영학과=경영학부의 역량과 ‘재무·금융·회계’에 역점을 둔 교육과정이 융합돼 만들어졌다. 금융시장 환경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금융 산업의 전문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글로벌 금융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정책학과=한양 법대의 역량에 다양한 국가운영·행정 교육과정이 융합돼 만들어진 학과다. 한양대가 지원하는 로스쿨 및 각종 국가고시에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통해 법학·인문학·사회과학·어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를 접목시켜 배우게 된다.

◆행정학과= 정부조직을 포함한 공공부문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대한 변화관리까지 광범위한 분야를 연구하며, 국정관리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을 배운다. 행정고시반을 운영하며 멘토링 제도와 해외유수 대학과 교환학생제도 등을 실시하고 있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