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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에르토리코를 팝니다'…파산 위기에 공항·항구·교통벌금징수권 등 매각 나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파산을 코앞에 둔 카리브해의 미국 자치령 푸에르토리코가 자금 확보를 위해 핵심적인 공공기능을 매각하고 나섰다.

[사진 월스트리트저널 홈페이지]

[사진 월스트리트저널 홈페이지]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푸에르토리코 자치정부가 수도 산후안의 항구 운영권 등 사회간접자본 운영권을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민간 투자자를 찾아 나섰다고 보도했다. 매각 대상엔 산후안항(港)뿐 아니라 공항 운영권, 교통벌금 징수권, 공영주차장 운영권, 페리선 운영권 등이 포함된다. WSJ는 이밖에 전력 및 수도 시스템, 폐기물 관리권 등도 매각 대상에 추가될 수 있다고 전했다.

WSJ "전력, 수도, 폐기물 관리권 등 매각 대상에 추가될 수도"

자치정부는 또, 새 인프라 구축에 나서는 민간에게 10년 이상의 운영권을 보장하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이를 통해 올 여름 5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고 1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게 자치정부의 입장이지만 WSJ는 투자를 유치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 더힐 홈페이지]

[사진 더힐 홈페이지]

푸에르토리코의 부채는 730억 달러(약 84조 5000억원)에 달한다. 국민연금 미지급액 500억 달러까지 더하면 자치정부의 총 부채는 1200억 달러 이상이다. 자치정부는 최근 2년간 수차례에 걸쳐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하며 미국 연방정부에 도움을 요청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푸에르토리코에 대한 구제금융은 없을 것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공언했다.

한편, 자치정부는 최근 주민투표를 통해 미국의 '51번째 주'로 편입하는 안을 통과시켰다. 파산 위기에 직면하자 아예 미 연방에 포함되는 방안을 자구책으로 내놓은 것이다. 하지만 법적 구속력이 없을 뿐더러, 미국 본토의 의회 승인과 대통령 승인이 필요한 만큼, 이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박상욱 기자 park.lepremi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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