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쥐니악 IATA 회장 "오버부킹 사건 '끔찍'..한국 항공 안전 수준은 세계 선두권"

중앙일보

입력

‘2017 항공운항안전 콘퍼런스’에 참가하기 위해 방한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알렉상드르 드 쥐니악(Alexandre de Juniac) 회장은 최근 문제가 된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의 오버부킹 사태와 관련 "끔찍한 사건이며 항공사가 제대로 대처를 못 했다"고 밝혔다. 24일 본지와의 단독 인터뷰에서다.

"기내 난동, 법적인 부분도 고려해 대응해야" #"미국 보호주의는 악재, 항공은 '자유의 산업'" #"대형 전자기기 객실 반입 금지, 실효성 없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알렉상드르 드 쥐니악 회장. [사진 IATA]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알렉상드르 드 쥐니악 회장. [사진 IATA]

-유나이티드항공의 ‘오버부킹’ 사건을 보며 어떤 생각이 들었나?
"정말로 끔찍한 사건이다. 항공사가 결국엔 사과를 했지만 제대로 대처를 못했다. 하지만 이런 사건은 정말 예외적인 일이다. 연간 40억 명, 하루에 1000만 명이 항공을 이용해 잘 이동하고 있다. 때문에 미국 항공 운송 업계 전체에 대해 수많은 규제를 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 지금으로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등을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다."

-지난해 12월 한국에서 기내 난동 사건이 이슈가 된 적이 있다. 승무원들이 테이저건 등 물리적 제지 수단을 적극 사용했어야 했다는 지적도 많았는데.
 "물론 기내 난동 승객을 저지시키기 위해 승무원들이 결박이나 테이저건과 같은 물리적 수단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후 해당 항공기가 제3국에 착륙했을 때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항공기 자체에도 국적이 있고, 해당 승객도 국적이 있고, 비행기가 착륙한 곳도 특정한 나라다. 이것이 모두 다르면 법적으로 어떻게 처리하고, 어떤 국가의 사정 당국에 넘길 것인지, 어떤 국가의 법령으로 처리를 할 것인지 등 매우 복잡한 법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미국과 영국이 테러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중동에서 출발하는 여객기에 대해 대형 전자기기의 기내 반입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결정 자체와 결정을 한 과정 모두 부적절했다고 생각한다. 전자기기를 기내에 들고 반입하건, 화물로 반입하건 폭발 위험이 있다면 똑같이 위험하다. 또한 이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업계와의 충분한 상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2017 항공운항안전 콘퍼런스에서 발표하는 알렉상드르 드 쥐니악 회장. [사진 IATA]

2017 항공운항안전 콘퍼런스에서 발표하는 알렉상드르 드 쥐니악 회장. [사진 IATA]

-항공기 테러 위협과 관련해 한국의 항공 안전 수준은 어떤가.
"어떤 국가도 사고나 위협에 100% 완벽하게 대비할 수는 없다. 다만 한국은 항공 운송과 관련한 기반 시설과 보안 시스템에 상당히 많은 투자를 해왔다. 때문에 기술 수준이나 각종 장비, 이를 운용하는 인력들의 수준이 상당히 높다. 전체 국가들 중 선두 집단에 위치한다고 생각한다.
단 과제도 있다. 한국은 빠른 시일 내에 2014년 만들어진 몬트리올 의정서를 채택해야 한다. 의정서는 기내 난동 등 승객들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처리해야 하는지, 이로 인해 제3국에 착륙하게 됐을 때 법적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이 주도하는 보호주의 흐름이 항공 산업에 어떤 영향을 줄까.
"협회는 어떤 장벽이나 장애물을 높이는 부분에 반대한다. 사람이나 재화의 이동을 막는 장애가 생기는 것은 악재다. 항공 산업은 ‘자유의 산업’이다. 세계 경제나 개별 국가의 경제에도 좋을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
윤정민 기자 yunj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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