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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진 차량 많으면 직진 신호 길~게" 내년부터 교통량 반영한 신호시스템 도입

중앙일보

입력

  직진 차량이 많으면 직진 신호가 길어지고, 좌회전 차량이 증가하면 좌회전 신호시간이 늘어나는 등 교통량에 따라 신호주기가 바뀌는 시스템이 이르면 내년에 도입된다. 또 자율주행차 시대를 맞아 자율주행차 전용도로를 신설하는 안도 검토된다.

국토부,미래도로 정책방안 연구 시작 #자율주행차 전용도로 신설도 검토 #교통량 반영한 신호등 생기면 통행시간 20%안팎 단축 #차량 속도 못내게 주택가에는 지그재그 도로 #

국토교통부는 도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미래도로 정책방안’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국토부는 조만간 연구 용역 과제를 외부 전문기관에 발주해 적극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우선 도로의 교통 정체를 줄이기 위해 신호등 시스템을 바꿀 계획이다. 현재 국내 신호등은 일정한 주기에 따라 반복적으로 바뀌게 돼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교통량에 따라 신호 주기가 자동으로 바뀌게 된다. 예를 들어 교차로에서 직진 차량이 많으면 직진 신호를 길게 하는 식이다. 국토부 첨단도로안전과 이상헌 과장은 “신호등 시스템 개선은 기존의 신호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만 바꾸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당장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통량에 따라 신호주기를 바꾸는 시스템이 도입되면 차량 정체 현상이 개선된다. 상습정체구간인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염곡사거리. [사진 중앙포토].

교통량에 따라 신호주기를 바꾸는 시스템이 도입되면 차량 정체 현상이 개선된다. 상습정체구간인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염곡사거리. [사진 중앙포토].

교통량에 따라 신호주기를 바꾸는 시스템은 미국과 일본, 그리고 독일과 프랑스 등이 적용하고 있다. 미국 교통부 조사 결과 교통량을 반영한 신호주기가 통행시간을 뉴욕의 경우는 15.7%, 버지니아는 22%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또 2020년 상용화 예정인 자율주행차를 대비해 자율주행차 전용도로를 만드는 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일반인이 자율주행차를 타는 시대가 오더라도 약 20년 동안은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이 도로를 함께 사용하는 상황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그에 따른 안전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네이버가 시험중인 자율주행차가 도로위를 달리고 있다. [사진 네이버]

네이버가 시험중인 자율주행차가 도로위를 달리고 있다. [사진 네이버]

국토부 첨단도로안전과 장유진 사무관은 “자율주행차와 일반차가 함께 다니는 도로환경에서는 예기치 못한 돌발 상황 등으로 자율주행차가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거나 교통사고율이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며 “자율주행차 시대의 도로안전을 위해 일부 도로에는 자율차 전용도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 1년간 이에 대해 연구검토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전용도로가 모든 도로에 생기는 것은 아니고, 자율자행차가 전용도로 이외의 일반도로도 얼마든지 다닐 수 있다”고 덧붙였다.

주택가 생활도로가 지그재그식으로 정비되면 차량의 속도가 줄어들어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 [사진 국토교통부]

주택가 생활도로가 지그재그식으로 정비되면 차량의 속도가 줄어들어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 [사진 국토교통부]

  이와 함께 국토부는 주택가 생활도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로 환경을 개선하는 작업에도 착수했다. 현재 연간 4250명에 이르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이고 보행자가 보다 안전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어 차량이 속도를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도록 중앙교통섬,지그재그형 도로,보행섬식 횡단보도 등을 늘린다는 것이다. 국토부 전형필 도로정책과장은 “도시 교통혼잡과 사고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실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함종선 기자 jsha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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