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두·분홍·하늘색 … 가전, 봄옷을 입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9면

무채색 중심의 가전 시장에 분홍·연두·하늘색 같은 파스텔 색상 바람이 불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에서 판매중인 파스텔 색상의 가전제품. [사진 신세계]

무채색 중심의 가전 시장에 분홍·연두·하늘색 같은 파스텔 색상 바람이 불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에서 판매중인 파스텔 색상의 가전제품.[사진 신세계]

직장인 홍모(28)씨는 아침에 눈을 뜨면 분홍색 커피메이커로 뽑은 원두커피와 연두색 토스터기로 구운 빵으로 식사를 한다. 저녁엔 하늘색 전기밥솥으로 지은 밥에 크림색 소형 김치냉장고에 보관했던 김치를 꺼내 만든 김치찌개를 먹는다. 설거지는 일반 식기세척기의 30% 크기의 연보라색 소형 식기세척기가 맡는다.

젊은 층 선호도 반영 ‘색상 혁명’ #커피메이커서 식기세척기까지 #두루 잘 어울리는 파스텔톤 인기 #1인 가구 위한 소형가전도 늘어

가전 시장에 봄바람이 불고 있다. 이전엔 보기 힘들었던 분홍·연두·하늘색 같은 파스텔 계열 색상 제품이 속속 나오고 있다. 대개 검정이나 회색, 흰색 같은 무채색 중심의 가전제품 시장에 화사해지고 있는 셈이다.

휴롬은 아예 봄을 주제로 신제품인 ‘휴롬 블라썸’을 만들었다. 2017년 봄 대표 색상으로 꼽힌 그리너리(Greenery)를 비롯한 헤이즐넛(Hazelnut), 페일 도그우드(Pale Dogwood)를 바탕으로 한 파스텔 색상을 적용했다. 디자인도 달라졌다. 도자기인 백자의 모양을 본 따 둥근 곡선을 적용했다.

대유위니아는 전기압력밥솥인 ‘딤채쿡 레트로’를 내놨다. 민트 그린, 크림 화이트, 로맨틱 레드 같은 화사한 색상이다. 항아리를 본 딴 동그란 디자인이 특징이다. 7단계로 밥맛을 조절할 수 있다.

전국 이마트 48개 점포에 조성된 의류건조기 특설 행사장. [사진 신세계]

전국 이마트 48개 점포에 조성된 의류건조기 특설 행사장. [사진 신세계]

색깔만 바뀌는 게 아니라 크기도 작아지고 있다. 일반 식기세척기보다 75% 작은 쁘띠 식기세척기, 일반 김치냉장고의 절반 크기인 쁘띠 김치냉장고 등이 나온다. SK매직은 국내 최소형 식기세척기인 ‘슬림’을 선보였다. 일반 식기세척기(프리스탠딩 타입)보다 가로 길이가 75% 작아 주방 공간 활용도를 높인다. 크기는 작지만 기능은 다양하다. 사전 불림 기능이 있어 그릇에 말라붙은 음식물도 손쉽게 세척할 수 있고 삶는 기능도 있다. 대유위니아는 ‘딤채 쁘띠’를 내놨다. 레드, 크림, 민트, 핑크, 블루, 화이트, 라임색상 등이다. ‘스마트 쿨링’이 적용돼 김치냉장고 내부 온도가 올라가면 내부에서 빠르게 냉기를 투여해 최적의 온도를 유지한다.

이전에 보기 힘들었던 색상의 가전이 등장하는 데는 젊은층이 주요 수요층으로 부상한 영향이 크다. 모바일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젊은층이 손쉽게 가전을 구입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빨간색이나 파란색처럼 채도가 높은 진한 색보다 다른 가전제품과 잘 어울리는 파스텔 색상을 선호한다. 가전도 인테리어로 활용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작은 가전을 찾는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이유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는 739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35% 수준이다. 10가구 중 3.5가구는 혼자 산다는 의미다. 여기에 신혼부부나 아이 없이 사는 맞벌이 부부인 ‘딩크족’이 늘어난 영향도 있다.

새 가전을 장만할 계획이 있다면 올 봄을 노려볼 만하다.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봄맞이 혜택을 풍성하게 내놨다. 옥션은 이달 3일부터 5일까지 ‘LG전자 인기 가전 특별할인전’을 연다. 회원에게 조건 없이 5% 중복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양문형 냉장고 신모델(2017년)을 최대 10% 할인된 가격인 128만9000원에 살 수 있다. 통돌이 세탁기도 10% 싼 37만5000원이다.

G마켓은 이달 14일까지 삼성전자의 인기 상품을 모아 ‘1+1’으로 판매하는 ‘삼성가전 플러스 컬렉션’을 진행한다. 예컨대 삼성UHD TV를 구매하면 사운드바 2.2채널을, 삼성 지펠 T9000 냉장고를 사면 세라믹 전자레인지를 무료로 준다. 이외에도 삼성 블루스카이 공기청정기+일체형 추가 필터, 삼성 애드워시 드럼 세탁기+진공청소기, 삼성 전기 건조기+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삼성 스마트 에어컨+스탠드 선풍기 등의 상품이 준비됐다. 카드사별로 10% 즉시 할인, 20개월 무이자 혜택 등이 제공된다.

이마트는 이달 12일까지 전국 48개 점포에서 ‘의류건조기 특설 행사장’을 운영한다. 삼성 9㎏전기건조기가 110만원대, LG 9㎏ 전기건조기가 120만원대다. 최대 10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세탁기와 의류건조기를 한꺼번에 구입하면 3~5% 추가 할인 혜택이 있다.

최현주 기자 chj80@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