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오늘] 황교안 권한대행, 대선 출마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월 10일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1 황교안 권한대행, 오늘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오늘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할 것으로 보입니다. 야권은 황 권한대행이 대정부질문에 출석하면 대권 도전 의사를 집중적으로 물어보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책임론도 제기할 전망입니다. 그동안 황 권한대행은 대선 출마 질문에 대한 답변을 회피해 왔는데요. 이번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는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더읽기 황교안 권한대행, 내일 국회 대정부질문 참석


2 문재인, 오늘 예비후보등록…대선캠프 본격 가동


야권 대선 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오늘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다음주 초 출마선언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문 전 대표는 당초 예비후보등록과 출마선언을 당내 주자 중 가장 늦게 한다는 방침을 세우며 시기를 보고 있었는데요.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도 불출마 선언하자 후보등록 일자를 확정 짓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더읽기 '1강 2중' 굳어지나…문재인 1위, 황교안·안희정 0.2%p 차 접전


3 중국, 오늘부터 14~70세 입국 외국인 지문 채취


중국 정부가 오늘부터 광둥성 선전공항 등 공항과 항만에서 14~70세 외국인을 대상으로 지문을 채취합니다. 중국 당국은 최근 중국을 대상으로 테러를 모의하는 사례가 늘어 관련 정보를 확보하려는 차원에서 지문 채취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여권 소지자와 그에 상응하는 상호 특혜자들은 지문 재취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더읽기 중국, 10일부터 14~70세 입국 외국인 지문 채취 시행


4 환전수수료 저렴한 곳 알려주는 '외환길잡이' 서비스 오픈


외환거래안내 통합 홈페이지인 '외환길잡이' 서비스가 오늘 오픈합니다. 금융감독원은 '외환길잡이'를 통해 은행별 환전 수수료와 환전 수수료 우대율, 환전 가능한 통화종류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외환길잡이'는 외환거래와 관련해 꼭 알아야 할 유의사항 10가지와 외환거래 위반사례집도 담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해외여행객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외환과 관련된 정보 수요가 늘어나 이같은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더읽기 하나투어, 해외 여행 고객 1월 월간 최다 기록


당신의 하루를 시작하는 나침반, [미리보는 오늘]을 뉴스레터로 받아보세요 ▶신청하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