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기차 보급 속도 내는 지자체…인프라 확충은 느림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친환경자동차의 대표 주자인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10년 66대가 국내 처음 보급된 전기차는 지난해 1만1767대로 178배 늘었다. 30일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를 구입하면 보조금을 주는 지자체는 101곳으로 지난해 31곳에서 70곳이 증가했다. 부산·대구·인천 등 43곳은 지난 25일부터 구매 신청을 받고 있다. 수원·성남·고양 등 32곳은 31일부터, 나머지 지자체 대부분은 예산이 확보되는 2~4월 중에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는다. 정부와 지자체는 올 한 해 동안 전기차 1만4000여 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정부가 1400만원을 부담하고, 여기에 지자체가 300만~1200만원을 합해서 지급한다. 보조금은 울릉도가 2600만원(정부+지자체)으로 가장 많고 청주(2400만원), 순천(2200만원) 등의 순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2000만원 정도의 보조금을 받아 전기차를 구입하면 아반떼급 내연기관 차를 살 때와 큰 차이가 없다”며 “전기차를 구입하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여 환경을 살리고 연료비도 적게 든다”고 말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연간 1만3724㎞를 주행하면 차 값과 세금·연료비를 포함한 5년간 총 전기차 비용은 1600~2500만원으로, 동급 내연기관 차량 비용 2800만원에 비해 최대 1200만원 절약된다.

지자체 전기차 보급 실태 살펴보니
정부 1400만원에 지자체 추가 보조
올해 1만4000대, 선착순 신청 접수
30분 급속충전기 전국 750대 뿐
각종 혜택 많아도 구입 망설여

정부와 지자체는 충전소 등 전기차 인프라 구축도 서두르고 있다. 정부는 올해부터 신축 아파트 단지와 공공건물 등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했다. 정부는 또 2018년까지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 (194곳)에 충전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지자체는 전기차 산업 육성에 나섰다. 대구는 전기자동차를 지역 미래산업으로 육성키로 했다. 2019년에는 1회 충전으로 250㎞를 달릴 수 있는 1t급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30년에는 대구지역 등록차량 101만대의 절반인 50만대를 전기차로 대체한다는 목표다. 또 전기차에 한해 유료도로는 통행료 100%를, 공영주차장 요금은 60% 감면하고 있다. 대구와 경기도는 전기차 충전소 위치정보를 인터넷과 모바일 로 실시간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테슬라 등 해외 전기차 전문업체와 협력하는 방안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울릉군은 전기차 카셰어링을 추진한다. 주민들이 내연기관 차를 팔고, 이 돈으로 협동조합을 꾸려 전기차를 공동 구매하는 방식이다. 주민들은 이 전기차를 무료로 이용하고, 관광객들에게 요금을 받아 수익을 내겠다는 취지다. 서울시는 전기차 충전소를 내년까지 239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하지만 전기차 활성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가장 큰 문제는 전기차 성능이다. 국내에서 생산된 전기차의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150㎞ 정도로 내연기관 차가 연료를 가득 채우고 달릴 때의 25% 수준이다. 겨울철이면 주행거리는 더욱 짧아진다. 기온이 낮으면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국내에는 현대 아이오닉 등 5종의 전기승용차가 시판 중이다. 지난해 7월 전기차를 구입한 고승준(37·제주도 서귀포시)씨는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짧다. 면적이 좁은 제주도에서는 그나마 문제가 없지만 나머지 지역에서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터리 충전시간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현재 국내 기술로는 급속충전기가 30분, 완속은 4~5시간 걸린다. 부족한 충전소도 전기차 구입을 망설이게 하는 요인이다. 급속충전기는 지난해 말 전국에 750대에 불과하다. 전기차가 비교적 활성화된 제주에는 116대가 있지만 나머지 지역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주거 형태에 따른 어려움도 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 주민은 충전시설을 설치하려면 입주자대표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홍정표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선진국은 전기차에 AI(인공지능)와 반도체 기술까지 접목하고 있는데 우리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며 "배터리 용량 확충기술 개발에도 정부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말했다.

◆급속·완속충전기

전기차 충전기는 20~30분이면 충전이 끝나는 급속충전기와 4~5시간 걸리는 완속충전기가 있다. 이들 충전기는 대부분 공공장소 등에 설치한다. 충전기 비용은 정부가 지원한다. 급속충전기는 설치비(4000만원~5000만원) 전액을, 완속충전기(300만원~400만원)는 300만원까지 준다. 가정이나 직장 등에 설치하는 개인용(완속)충전기도 있다.

대전·광주·대구=김방현·김호·최우석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