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호성 “대통령 오후 2시 지나 관저서 봐”…세월호 7시간 계속 묻자 “기억 안나” 번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은 26일 서울 남부구치소에서 진행된 비공개 청문회에 출석했다. 정 전 비서관은 “세월호 사고 당일(2014년 4월 16일) 점심을 먹으며 TV에 ‘전원 구조’가 나와서 ‘큰 사고가 나도 다 구조하니 다행이다’라며 밥을 먹었다”면서 “오후 2시가 지나서 사태가 심각해진 것을 깨닫고 관저로 가 대통령을 직접 봤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월호 7시간’과 관련된 질의가 계속되자 “(관저에서 대통령을) 직접 봤는지 인터폰으로 대화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며 말을 바꿨다고 정 전 비서관을 면담한 국회 최순실 국조특위 위원들이 전했다.

“최순실, 밑줄 치며 연설문 수정
2015년에도 문건 조금 전달했다”

정 전 비서관은 “4월 16일 전후로 박 대통령의 일정이 빡빡했는데 그날만 유독 일정이 비어 있었다”며 “박 대통령은 (그날) 매우 피곤해 있었고 관저에 있었다”고 말했다. 그날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의 머리를 손질한 미용사에 대해선 “미용사는 일정이 있는 날 오전에 오는데 그날은 (대통령이) 중앙재해대책본부에 나갈 것 같아 (내가) 전화해 불렀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당일 관저에서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선 “관저 이야기는 하지 않겠다. 굳이 알려고 하지 않아 관저 이야기는 모른다”고 했다. 또 정 전 비서관은 박 대통령의 평소 미용 시술 여부에 대해선 “대답할 수 없다”고 입을 닫았다.

정 전 비서관은 기밀문서 유출 혐의는 일부 시인했다. 그는 “최순실씨에게 사전에 문서를 인편이나 e메일로 전해줬다”며 “말씀자료를 보내면 최씨가 수정하고 밑줄을 쳤다”고 말했다. 최씨가 손을 댄 문건은 재차 인편으로 받았다고 한다. 정 전 비서관은 특히 “2015년에도 문건을 유출했느냐”는 질문에 “조금 전달했다”고 답했다.

국정원·감사원·검찰 등 인사에 대해서도 “(인사) 발표안에 대한 내용 수정은 (최씨에게) 받을 필요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최씨가) 공식적 직함을 가진 분이 아니고 뒤에서 돕는 분이라 김기춘 비서실장이나 우병우 민정수석에게 보고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정 전 비서관은 “출소 뒤 퇴임한 대통령을 모실 생각이냐”는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의 질문에 대해 “운명이라 생각하고 모실 것”이라고 답했다.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 자금 출연 등에 대해 “박 대통령이 결정하고 지시했고 (나는 지시에 따라) 이행했다”며 “모금행위, 출연 부탁, (최씨 관계사가) 사업을 따낸 행위 등은 하나도 내 판단에 따른 건 없었고 모두 대통령의 지시였다”고 밝혔다.

강태화 기자 th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