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통가구(架構)방식을 적용한 흙벽돌집

조인스랜드

입력

[월간 전원속의 내집기자]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최근 아파트에도 한옥의 개념을 차용한 평면이나 조경이 선보일 정도로집안 내부에 한국적인 정서를 도입하는 시도가 늘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도 전통건축의 요소들이 자연적이고친환경적이라는데 기인할 것이다. 우리 전통건축의 주요재료를 볼 것 같으면 흙과 나무, 돌 등으로 기와와 나무기둥, 흙벽,구들바닥, 마당의 기단석 등 모두가 자연에서 그대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이다. 또한 그 외양 또한 자연과 동화되는 물매와 모양을 지니는데 수원시 팔달구 이의동에 위치한 이성남 씨 댁 또한예외는 아니다.

전통한옥 가구(架構)방식에 따라 지은 이 집은 주거와 한식당을 겸할 예정인 만큼 건축면적 65평에웅장한 분위기가 든다.

기사 이미지

매우 큰 양간(樑間)을 가지고 건물 내부에 기둥이 없는 넓은 공간을 만드는 데 적합한 가구방식인 익공집의 형태를 띄고 있다. 벽체는 심벽을 사용하기 보다는 300×200×140㎜ 크기의 황토벽돌(황토 60%, 마사토 35%, 볏짚5%)을 기본으로 하단에는 구운 흙벽돌인 검은 전돌을 대었다. 내부는 갈라짐과 터짐을 방지하기위해 황토모르타르를 세 번에 걸쳐 미장을 했다.

흔히 한옥은 집의 모양새에 치우쳐 기능적인 면이 소홀하지 않을까 우려하는데, 이 집의 내부는 동선상에 문지방을 두지 않고 최대한 트인 공간에 문과 처마의 높이를 조절하여 외부의 풍경을걸리는 것이 없이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다.

기사 이미지

▶ 지붕공사에만 240톤물량 투입

사실 전통한옥을 짓는다는 것은 건축주로써 어려운 결정이다. 우선 짓는데 비용이 평당 8백만원을 상회 할 정도로 만만치 않기때문이다. 이 집의 경우 그 남아 목재를 북미산 더글러스 퍼를 사용하여 평당 6백만원 대의 절감된 시공을 할 수 있었다.

지붕에 소요된 조선기와, 물매를잡는 나무인 적심과 흙의 무게만 치더라도 240톤이 투입되는 대공사였다. 재료도 재료려니와 한옥을 제대로 짓기 위해서는 대목이나 소목, 기와장이등 전문가들이 필요한데, 이들의 인건비가 적은 액수가 아니다. 하지만비교적 아담한 평수에 민도리집으로 한옥을 짓는다면 평당 4백만원선에서 시공이 가능하다. 민도리집은 기둥이나 벽체 윗부분이 ‘도리’와 ‘장여’만으로 된 한옥으로 도리는 기둥 위에 놓아 서까래를 거는부재이고, 장여는 도리를 받는 긴 부재로 기둥머리에 연결되는 역할을 한다. 설계 및 시공·황토나라(033-435-4816)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 민도리 흙벽돌집 단계별 공정과정

1. 집터 고르기부터 주춧돌 놓기

집터의 위치는 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만약 향이 막혀 있을 경우에는 일조권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향을 잡고 주변의 환경을 살피어 집터를 고르는것이 첫 단계이다. 황토집은 무엇보다도 기초가 튼튼해야 하는데, 배수가용이한 곳에 바닥은 60㎝정도를 파고 지면에서부터 30∼50㎝ 정도에 집터를 올려 다진 후에 주춧돌을 올려놓는다. 바닥면과기초 골조공사가 끝나면 화장실과 주방부분의 상하수도, 배관, 온수배관 등을 가설해야 한다.

2. 기둥 구조물 세우기

주춧돌을 적당한 간격으로 나열하여 그 위에 기둥을 세우고 세부적인 골조를배치시킨다. 이 때, 특히 주춧돌과 기둥 사이에 빈 공간이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기둥과 기둥사이에는 기둥을 잡아주는 하방, 중방, 인방 등의 구조물을 설치하여 안전하고 튼튼하게 세우도록 한다. 도리와보, 대들보 등을 올려 구조물을 형성하도록 한다. 도리와보, 대들보 등을 설치할 때는 못의 사용을 자제하고 사괘맞춤으로 마감을 하는 것이 기본이다.

3. 지붕 마감

지붕을 얹을 때는 수평을 맞추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시공의포인트다. 또한 주의할 점은 목재의 건조상태를 사전에 면밀히 살펴야 한다는 점이다.

서까래 위에 산자를 덮고, 그위에는 단열재를 대신하여 황토를 적당한 두께로 깔은 뒤, 그 위에 기와나 다른 지붕재 등을 사용한다. 이 집의 경우 조선기와형 시멘트기와를 사용하였다.

4. 벽체마감

흙벽돌로 마감할 때는 별도의 단열재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벽의 두께를해당지역의 기후에 따라 15∼30㎝정도로 시공을 하여야 충분한단열효과를 얻을 수 있다. 벽돌은 전문 흙벽돌 업체에서 생산하여 잘 말린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흙벽돌은 특성상 시멘트나 그 밖의 화학재료를 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밖에벽을 만드는 가장 고전적인 방법은 벽면에 세부 골조를 세운 후 양쪽으로 흙을 입혀서 짓는 방법으로 맞벽치기라고 한다.

5. 난방 및 전기공사

전원주택에서 난방 시공에 있어 일반적으로 기름보일러와 심야전기보일러를사용한다. 그런데 황토한옥의 경우, 방 한 개 정도는 구들방을만들어 전통적인 황토구들방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다. 방바닥을 바를 때는 보리풀이나 볏짚, 솜 등을 섞어 발라주면 단단하고 갈라지지 않아 바람직하다.

제공 : 월간 <전원속의 내집>www.uujj.co.kr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제-재배포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