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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대동맥 올림픽대로…이렇게 달린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천호대교>
▲암사동방면은 편도 2차선.
▲올림픽대로에서 천호대교 운행차량은 우회차선으로 대교·광진교 밑을 지나 우회전.

<잠실대교>
▲김포방면에서 운행차량은 원하는 방향의 화살 표시대로 운행.
▲암사동방면에서 운행차량은 원하는 방향의 화살표시대로 운행.

<잠실>
▲잠실1단지에서 김포방면 운행차량은 강변고수부지 진입 지하차도를 통과하여 좌회전, 올림픽대로로 진입.

<영동대교>
▲김포방면에서 영동대교 운행차량은 영동대교 남단에서 우회, 영동대교남단로터리 녹지를 U턴하여 직진.
▲탄천주차장 또는 강남경찰서·등록사업소 등에서 김포방면 운행차량은 청담1, 2교 밑으로 직진하여 좌회전.

<성수대교>
▲잠실방면에서 성수대교남단 로터리 운행차량은 좌측 차선으로 다리밑을 지나 우회전.
▲김포방면에서 성수대교 운행차량은 좌측 1차선으로 대교밑을 지나 좌회전.
▲성수대교남단 로터리에서 김포방면 운행차량은 다리위에서 우회전하여 올림픽대로로 진입.

<동호대교>
▲국립묘지에서 올림픽대로로 운행하다가 동호대교로 가고자 할 때는 동호대교 남단에서 우회전, 압구정역 로터리에서 U턴하여 동호대교로 진입.
▲동호대교에서 올림픽대로 천호동 방면으로 운행코자 할 때는 압구정역 로터리로 내려와 U턴하여 올림픽대로로 우회전, 진입.

<한남대교>
▲한남대교에서 잠실운동장방면으로 가려는 차량은 남단에서 우측으로 내려와 좌회전하여 또다시 좌회전후 한남대교 방면으로 우회하여 올림픽대로로 우회전, 진입.

<반포대교>
▲반포대교에서 김포방면으로 가려는 차량은 대교남단에서 우회전.
▲잠실운동장에서 올림픽대로로 진행하다가 반포대교로 가려는 차량은 좌측 1차선으로 하여 반포대교로 진입.
▲노량대교에서 잠실운동장방면 운행차량은 구반포 앞에서 우측으로 하여 구도로로 진입.

<동작대교>
▲신설 노량대교에서 사당동방면차량은 동작대교남단 밑으로 우회전하여 지하차도에서 좌회전.
▲사당동방면에서 신설노량대교 진입차량은 동작대교남단 지하차도 우측으로 하여 전철밑에서 우회전.

<여의 상류인터체인지>
▲행주대교 또는 김포방면에서 운행중 여의 상류 인터체인지(수산시장앞) 에서 신설도로 또는 구도로로 가거나 되돌아가려는 차량은 화살표시를 따라 운행.

<여의 하류인터체인지>
▲김포방면에서 운행중 여의 하류인터체인지에서 신설도로 또는 구도로로 가거나 되돌아가려는 차량은 화살표시를 따라 운행.
▲종합운동장 방면에서 김포방면 운행중 신설도로 또는 구도로로 가거나 되돌아가려는 차량은 화살표시를 따라 운행.

<성산대교>
▲신설 올림픽대로 운행중 성산대교나 양화대교를 이용할 차량은 여의 하류 인터체인지 또는 안양천에서 구도로를 이용.

<행주대교>
▲행주대교남단에서 우회전하면 신설 올림픽대로로 운행.
▲신설 올림픽대로 운행차량이 김포읍이나 공항으로 가려면 행주대교 밑으로 하여 좌회전.
▲공항에서 김포읍 운행차량은 개화동에서 우측으로 하여 지하차도이용.
서울을 동서로 가로지르며 서울교통망의 대동맥 역할을 할 올림픽대로는 최고 시속80㎞의 도시고속화도로. 크게 3구간으로 나뉘어 도로구조와 통행방식이 달라진다.
암사동에서 동작인터체인지까지의 13.8㎞구간중 너비17·4m의 신설도로는 한강 하류쪽으로 4차선 일방통행이고 기존 4차선도로는 상류쪽으로 일방통행으로 운영된다. 즉 이 구간은 왕복8차선으로 설계됐다.
동작인터체인지에서 양화인터체인지까지의 12.2㎞구간중 너비 22.4m의 신설도로와 지역도로로 이용되는 기존 강남로는 각각 왕복4차선이다.
이 두구간이 만나는 동작인터체인지에서는 연결도로를 이용해 차선을 바꿔야 한다.
양화인터체인지에서 행주대교에 이르는 10㎞구간은 너비 29m의 왕복6차선(포장은 4차선) 신설 제방도로만으로 운행된다.
올림픽대로는 11개의 인터체인지를 통해 강남·북의 간선도로와 연결되는데 이중 여의하류·여의상류·반포·청담·잠실·천호 등 6개 인터체인지에서는 반대방향으로 회차가 가능하도록 연결도로가 설치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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