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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세계 1·2위 업체와 해운동맹 추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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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5면

세계 15위 선사 현대상선이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세계 1·2위 선사(머스크·MSC)와 함께 해운동맹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은 23일 “‘2M’과 해운동맹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이 해운동맹에 가입하면 채권단이 요구한 자율협약의 조건을 100% 충족하게 된다.

머스크·MSC서 먼저 러브콜
성사 땐 자율협약 조건 완전 충족

2M은 제3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 가입을 추진하던 현대상선에 먼저 논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다. 황진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실장은 “2M 동맹은 유럽 선사들로만 구성됐다. 해운동맹은 한 번 결성하면 5년 이상 장기 계약하는데, 아시아계 해운사 전원이 해운동맹 파트너를 결정하자, 2M이 현대상선에 러브콜을 보낸 것 같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오션동맹은 중국계(중국·대만·홍콩)가 주축이고, 디 얼라이언스에도 한국·일본·대만 선사가 참여했다. 하지만 2M은 유럽계 해운사로만 구성돼 있다.

머스크는 덴마크, MSC는 스위스·이탈리아 계열이다.

오션동맹과의 경쟁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해운 조사업체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4월 기준 2M의 선복량(배에 실을 수 있는 화물량)은 572만8698TEU(1TEU: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로 다른 경쟁 해운동맹보다 우월하다. 하지만 향후 변경되는 해운동맹사 구성을 고려하면, 조만간 2M동맹의 시장점유율(34.7%)은 오션동맹(39%)에 뒤처지게 된다.

현대상선의 경쟁력도 한몫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현대상선의 미주항로 점유율은 3.7%(11만6059TEU·세계 14위)다. 현대상선이 참여하면 2M은 3개의 글로벌 해운동맹 중 가장 취약(점유율 18.9%)한 미주항로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구주항로(37.1%) 독식 체제도 강화할 수 있다. 현대상선은 구주항로(2.7%)에서 세계 11위 선사다. 현대상선 고위 관계자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머스크 고위급 경영진과 친분을 유지해 온 것도 협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들어 환적화물이 3.3% 감소한 부산항도 다시 활성화가 기대된다. 통상 해운동맹은 동맹사의 국가 항구를 환적항구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2M 물동량의 경우 일본·중국 항구보다 부산항을 거쳐할 확률이 커졌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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