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인 이사 지원, 할랄 인증 상담…뜬다는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미국에는 노인이주컨설팅협회가 있다. 여기에 속한 컨설턴트는 노인이 이사할 때 이사계획을 수립하고, 완료될 때까지 관리감독을 대신한다. 노인의 건강이나 정신상태를 고려해 생활하기 편하게 가구를 배치하는 등의 방식으로 이사 후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안도 찾아준다. 노인과 의사소통 능력이 좋고 인체공학과 공간이용에 대한 이해도만 가지고 있으면 할 수 있는 직업이다.

외국서 인기 좋은 ‘인생 2막’ 직업
고용정보원 홈피에 자세한 정보

국내에는 아이의 수면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없는데, 미국에선 ‘유아수면컨설턴트’가 인기다. 아이가 잠을 제대로 못 자는 습관을 찾고 이를 해결하도록 부모에게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고용정보원은 현장조사와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중장년층이 도전할만한 새로운 직업 21개를 선정했다. 대부분 국내엔 생소하지만 외국에선 상당한 인기를 끄는 직업이다.

예컨대 할랄인증컨설턴트는 늘어나는 이슬람문화권 사람을 기업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할랄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과 품목에 대해 인증절차를 컨설팅해주고 인증취득에 필요한 사항을 자문한다.

도심RPG(롤 플레잉 게임)개발자는 도시를 게임판 삼아서 도시의 문화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놀이마당 기획자다. 게임을 문화체임이나 도시체험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 접목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21개 직업에 대한 정보는 고용정보원 홈페이지(www.keis.or.kr)에서 얻을 수 있다.

김기찬 고용노동선임기자 wols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