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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조작 미쓰비시, "수습비용 수 조원에 이를 수도 있어"

온라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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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조작 미쓰비시[사진 YTN 방송화면 캡쳐]

일본 미쓰비시자동차의 연비조작 수습 비용이 눈덩이처럼 커질 가능성이 제기됐다.

문제 된 차의 소유자나 관계기업에 대한 보상을 피할 수 없으므로 보상 범위나 규모에 따라서는 미쓰비시차의 존립 기반을 뒤흔들 우려도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10일 보도했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연비를 조작한 것으로 밝혀진 'eK웨건' 등 경차 4종의 사용자에 대해 보상을 검토 중이다. 대상은 닛산자동차 판매분을 포함해 2013년 6월 이후 생산한 62만5천대다.

미쓰비시는 문제가 된 차의 보유자에 대하여 연비표시 이상으로 지불한 연료대금을 보상할 의향이라고 한다. 중고차로써의 가치도 하락하고 있어 문제가 드러난 이후의 가격하락 분도 보상을 검토 중이다.

노무라증권은 연료대금과 환경차 감세 보상만도 비용이 425억∼1천40억엔(약 1조1천275억원)이 된다고 추산한다. 관련기업에 대한 보상도 필요하다. 미쓰비시차에서 경차를 납품받은 닛산자동차와 하청 부품업체에 대한 보상도 피할 수 없는 상태다. 미쓰비시차의 경차를 생산하던 미즈시마제작소는 공장 가동을 정지했다.

경차 4종의 데이터 조작 외에도 지난 25년간 도로운송차량법의 규정과 다른 방법으로 연비를 계측한 부정이 밝혀진 것도 보상 규모를 키울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미쓰비시차는 3월말 현재 예금이 4천600억엔(약 4조9천870억원)으로 재무여력은 있는 편이다. 다만 문제가 된 조작 차종의 환매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실제로 환매가 이뤄지면 비용이 우리 돈으로 수조원에 이를 수 있다.

온라인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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