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week& 레저] 가슴에 쏟아지는 물의 추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짙은 숲그늘을 뚫고 굽이치는 맑은 물과

시원한 폭포수가 어우러지는 깨끗한 계곡으로 가보자.

바닥까지 비치는 옥빛 계곡물에 생활에 지친 몸과 마음을

담그노라면 무더위는 저 멀리 달아난다.

인파에 시달리지 않고 호젓하게 휴가를 즐길 수 있는

청정 계곡 세 곳을 소개한다.

*** 경북 김천 수도산 용소골

조선 중기의 대학자 한강(寒岡) 정구(鄭逑.1543~1620) 선생은 경북 성주군과 김천시 증산면에 걸쳐 있는 절경 아홉을 꼽아 무흘9곡이라 일컬었다. 봉비암.한강대.선암.입암.사인암.옥류동.만월담.와룡암.용추 등이 그것인데 용이 살다가 승천했다는 전설이 있는 제9곡 용추, 즉 용소폭포가 가장 빼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높이 약 20m의 물줄기를 험상궂은 암벽이 에워싸고 있다.

용소폭포를 품은 용소골은 길이 20리에 이르는 심산유곡으로 한여름에도 천연 냉장고나 다름없어 더위를 씻기에 그만이다. 계곡 하류의 와룡암은 무흘9곡 가운데 제8곡으로 용이 누운 듯한 너럭바위가 절묘하다. 정구 선생이 와룡암 시를 지었다고 전해지는 곳. 인근 청암사와 수도암은 도선국사가 창건했다는 신라 고찰로 아늑한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드라이브 메모=경부고속도로 김천 나들목-김천시-거창 방면 3번 국도-지례-여배2리-증산-청암사 입구를 거친다.

대중교통=김천에서 증산면 수도리 입구행 시내버스 이용.

숙식 정보=수도리 마을에 신선대민박(054-437-0430)을 비롯해 민박집이 7~8채 있고 토종돼지 숯불구이점 10여곳이 성업 중이다.

*** 충북 제천 거문골

봄부터 가을까지 다채로운 야생화가 피고 지는 아늑한 골짜기. 나른한 오후, 짙은 숲그늘이 드리운 너럭바위에 누워 등걸잠을 즐기기 좋은 곳. 그냥 떠 마셔도 될 만큼 깨끗한 1급수 계곡에서 산메기.버들치.피라미.가재 등을 잡노라면 하루해가 지는 줄도 모를 정도다. 조용한 산골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무공해 청정지대이지만 거리는 서울에서 차로 불과 두시간.

길이 2㎞ 남짓한 거문골은 십자바위.침대바위.선녀탕 등의 명소 외에도 아기자기하고 수려한 경관이 줄을 잇는다. 약알칼리성 천연 암반수도 치솟아 금상첨화.

이곳에는 국내 최초의 우프 농장인 '거문골 황토방'이 있다. 우프 농장이란 일정 시간 농장 일을 거들면 숙식을 제공받는 현장체험 농장으로 유럽 등지에서는 널리 활성화돼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우프에 대한 인식이 아직 뿌리내리지 못한 탓에 일반 민박을 택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

드라이브 메모=영동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신림 나들목-신림면을 거친다. 신림 3거리에서 제천 방면 5번 국도로 1.9㎞쯤 달린 뒤에 우회전, 402번 지방도로를 9.3㎞ 가량 더듬으면 오른쪽에 운학교가 걸려 있다. 이 다리를 건너 1.8㎞ 남짓 가다가 우회전하면 거문골로 이어진다.

대중교통=서울 동서울 터미널에서 백운 경유 제천행 직행버스를 타고 백운면에서 내린다. 백운면에서 운학리 1구(거문골 입구)로 가는 시내버스는 하루 2회뿐이어서 불편하다.

숙식 정보='거문골 황토방'은 황토방 7실, 20평형 별관(방 둘), 30평형 주택(방 셋), 시골집(방 하나) 등의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야영장과 원두막.캠프파이어장도 있다. 다양한 식사도 내는데 그중에서 토종닭 황토구이와 모닥불 목삼겹살이 별미다. 043-651-2096.

*** 전남 곡성 사세암 폭포

곡성 소금강이라고 일컫는 동락산 북쪽 기슭에 청계동이라는 비경의 골짜기가 있다. 하류에는 계곡 물을 가두어 만든 3단 풀장이 있는데, 세 풀장의 깊이가 서로 다르므로 형편에 맞는 곳을 골라 안전한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다. 경치가 가장 빼어난 곳은 사세암폭포. 폭포 아래의 웅덩이는 깊이가 어른 허리 정도인데다 수온도 적당하다.

드라이브 메모=호남고속도로-곡성-남원 방면 17번 국도-입면.옥과 방면으로 좌회전-청계동을 거친다.

대중교통=곡성에서 청계동 방면 버스 하루 3회(5일장날인 매 3, 8일에는 5회) 운행.

숙식 정보=청계동황토집(061-362-6464)은 매운탕.촌닭.오리로스 등을 내는 식당 겸 민박집이고, 이외에 청계가든(061-363-3235).가든인동초(061-363-8844) 등의 식당이 있다. 곡성읍에는 그랑프리모텔(061-363-4563) 등 숙박업소가 여럿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