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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기사 보험 개선하고, 보이스피싱 막고…포상받은 '착한 금융'

중앙일보

입력

동부화재 임병모 부장은 대리운전 기사의 보험 민원이 늘어나는데 주목했다. 직접 찾아가 대리운전 기사들을 만나보니 잦은 보험료 인상, 일부 악덕업주의 보험료 횡령 의혹 등 문제점이 많았다. 임 부장은 금융감독원에 문제점과 대안을 전했고, 금감원은 이를 토대로 현장점검과 심층분석을 통해 올 8월 ‘대리운전 관련 보험서비스 개선방안’을 내놨다. 대리운전보험의 급격한 보험료 인상을 막고, 대리운전자가 자신이 납부한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또 무보험 대리운전 기사가 낸 사고를 자동차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착한 금융’을 실천한 금융인 39명과 금융회사 7곳이 포상을 받았다. 15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민생침해 5대 금융악 척결 및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유공자 시상식에서다. 개인신용평가회사인 코리아크레딧뷰로의 최척 차장은 임병모 부장과 함께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부문 개인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 차장은 금융회사의 불합리한 신용평가 관행 개선에 기여했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한도를 소진해도 신용등급을 낮추지 못하도록 했고, 서민금융 성실상환자에 대해서는 신용평가 때 가점을 주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냈다.

민생침해 5대 금융악 근절 부문의 개인수상자는 농협중앙회 송재철 차장, 신한은행 김종헌 차장, KB국민은행 김용훈 과장이다. 이들은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금융사기 근절을 위한 실무자협의회 멤버로 매주 한 번 이상 회의를 열어 피해사례를 공유하고 맞춤형 예방대책을 마련했다. 기관수상자는 KEB하나은행과 농협중앙회다. 이 두 곳은 보이스피싱·대포통장 사기를 막는데 앞장섰다.

진웅섭 금감원장은 “앞으로도 국민이 금융개혁을 체감할 수 있도록 사소하지만 성가신 관행을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춰달라”며 “전심전력을 다해 꾸준히 정진하면 목표를 이룬다는 뜻의 ‘금석위개(金石爲開)’ 자세로 매진하자”고 말했다.

이태경 기자 unipe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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