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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인천시, 보조금받으면서도 파행 운행한 버스 회사 면허 취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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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인천시가 배차 간격을 지키지 않는 등 파행 운행을 한 버스회사의 운송사업 면허를 취소했다. 지자체가 파행 운행의 책임을 물어 버스회사의 면허를 취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천시는 13일 "인천여객(주)의 버스 운송 사업면허를 취소했다"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 회사가 운영하던 3개 노선에는 다른 운수업체의 차량 39대를 지원받아 이날 첫차부터 대체 투입했다"고 밝혔다.

인천여객은 그동안 간선버스 4번(연수구 동춘동~경인폐차사업소), 63번(연수구 동춘동~청운대학교)과 공항좌석버스 320번(연수구 동춘동~영종하늘도시) 노선에 버스를 운영해왔다.

그러나 공동 출자한 도영운수와 신흥교통 대표 간의 경영 다툼으로 지난 7월부터 파행 운행을 거듭했다.

특히 4번 버스는 하루 평균 8~9분 간격으로 120차례 운행하도록 되어 있지만 70~80분 간격으로 배차를 하거나 아예 운행을 하지 않는 날도 있었다고 시는 밝혔다. 인천여객의 파행 운행으로 시에 접수된 항의 민원만 매달 160여 건에 달한다.

이 회사는 또 지난 7월 보유하고 있는 버스 48대 중 7대가 차령(9년)을 초과했는데도 신규 구입이나 차령 연장 신고도 하지않고 불법 영업한 사실도 확인됐다.

그러면서도 인천여객은 시가 지급하는 버스보조금(버스 대 당 유지비 54만6000원 중 수익 부족금의 18~25% 지원)은 매달 챙겼다. 파행 운영 기간인 7월부터 9월까지 이 회사가 챙긴 보조금만 2억5000만원이 넘는다.

정형섭 인천시 버스노선운영 팀장은 "회사 대표 간의 경영다툼이 근로자들의 편 가르기로 번지면서 파행운행이 거듭됐다"며 "버스회사들이 시의 보조금을 받는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만큼 파행 운행으로 인한 시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운송사업 면허를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조만간 인천여객이 운영하던 노선에 대한 신규 운송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인천=최모란 기자 mora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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