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만5000여 가구 든든한 배후수요… 갈매역 독점 상권

조인스랜드

입력

[박정식기자]

경기도 구리시 갈매역 아이파크 애비뉴 상가의 매력은 남다르다. 안팎이 모두 속이 꽉 찼다. 입지와  설계는 물론 유동인구의 기호까지 담아냈다. 입지 면에서 갈매역 상권과 유동인구를 독점으로 누리는 상가다. 건물도 가치를 더한다. 물 흐르듯 거니는 스트리트형 배치, 실사용 공간을 넓혀주는 테라스, 유럽풍 감성을 담은 외관 등이 애비뉴를 단순 상가가 아닌 품격 높은 명소로 만들어준다.

먼저 배후수요가 막강하다. 아이파크 아파트에 입주할 1196가구가 상가의 고정고객이 될 예정이다. 이를 포함해 갈매지구에 거주하게 될 9912가구가 아이파크 애비뉴의 배후수요를 이루게 된다. 여기에 갈매지구와 이웃한 신내지구 4600여 가구와 별내지구 2만5500여가구까지 가세하면 배후수요는 총 3만5000여 가구에 달한다.

▲ 신내지구 4600여 가구와 별내지구 2만5500여 가구 등을 포함해 총 3만5000여 가구의 배후 수요를

거느리고 있는 갈매역 아이파크 애비뉴 조감도.

스트리트형 설계로 프리미엄 누려

갈매지구의 북쪽에는 별내역 상권이, 남쪽엔 신내·봉화산역 상권이 위치해 있다. 그 가운에 위치해 두 상권을 잇는 갈매지구 상권은 갈매 입주민은 물론 별내와 신내의 입주민을 대상으로 한 광역상권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파크 애비뉴는 갈매역 역세권 상권을 독점으로 누리는 상가다. 경춘선 갈매역 입구에서 나와 도보로 1분 정도면 바로 닿을 수있는 거리에 있다.

이 같은 초역세권 입지는 유동인구를 빨아들이기에 탁월하다. 아파트 단지만으로는 부족한 수요를 메워준다. 아이파크 애비뉴 바로 옆에는 47번 국도(경춘북로)가 지난다. 이 도로는 북쪽으로는 별내역과 퇴계원IC를 남쪽으론 신내역과  신내IC를 연결한다.

아이파크 애비뉴는 이 갈매역과 경춘북로를 통해 인접한 지역의 광역 수요까지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파크 애비뉴가 다른 일반 상가와 다른 특색 중 하나가 테라스(일부 설계)를 갖췄다는 점이다. 테라스를 서비스 면적으로 제공하면 사용자는 실사용 공간이 넓게 쓸수 있다. 또한 투자자는 수요가 따라붙어 임대를 놓기에 좋고 상가의 가치도 올릴 수 있다.

이 때문에 위례신도시 상가를 분양할 때 상가 테라스가 딸린 점포가 가장 먼저 팔려나갔다. 테라스가 붙은 점포가 많지 않아 희소가치도 높게 평가 받는다. 이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서는 테라스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프리미엄이 형성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아이파크 애비뉴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설계된다. 상가가 보도를 따라 일렬로  이어지는 형태다. 이에 맞춰 건물이 낮아지고 길어진다. 백화점처럼 갑갑하지  않고 개방된 공간을 제공해 차 한잔 들고 여유롭게 거닐며 쇼핑하기에 편하다.  최근 스트리트형 상가로 지어진 위례 아이파크 애비뉴와 카림 애비뉴 김포가 모두 인기리에 분양됐을 정도다.

유럽풍 분위기로 젊은 수요 흡수

스트리트형 상가는 상권 발달에도 도움된다. 고급 업종이 주로 입점하므로 상권 수준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방문객의 증가나 체류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쇼핑 동선을 고려해 설계되므로  유동인구를 흡수하기에 좋다.

특히 아이파크 애비뉴는 코 앞의 갈매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를 불러들이는데  유리하다. 아이파크 애비뉴는 아기자기하고 아름다운 유럽 거리를 연상케 하는  상가로 지어진다. 유럽풍 분위기를 상가에 접목시켜 유럽거리의 카페에서  차 한잔 마시는 낭만과 감성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건물 외관을 젊은 층이 선호하는 유럽풍 디자인으로 꾸며 고풍스러운 멋과 고급스러움을 더할  예정이다.

건물이 주는 이국적인 분위기만으로도 상가 자체가 명소가 되기 때문에 유럽풍  건물은 유동인구를 늘리는데도 한 몫 한다. 테마공간도 아이파크 애비뉴에서 빼놓을수 없는 차별점이다. 이 곳에서는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흥미로운 행사들이 열릴 예정이다.

아이파크 애비뉴 측은 유럽풍 건물 분위기를 배경으로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다양한 볼거리와 행사는 가족단위 방문객을 불러들이는 역할을 해 유동인구를 늘리는데 기여한다. 특히 젊은 수요를 끌어들이는 역할을 해 상가 활성에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제-재배포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