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구별로 시민휴식터 조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서울시가 발표한 13개 지구별 고수부지 이용계획은 다음과 같다.
◇개화지구=총면적 72만평방m에 자연초지를 조성. 개화산서쪽 수림지대에 철새도래지, 동쪽 한강변에 백사장을 만든다.
제방도로를따라 5·3km의 산책로와 11·8km의 자전거도로를 만들고 다용도운동장 2군데를 설치.
◇난지지구=1백26만6천평방m중 42만평방m에는 시설광장, 84만6천평방m에 자연초지를 조성.
운동시설로 트랙축구장 1군데, 야구장 1군데, 테니스코트 4면, 축구장 4군데등을 갖추며 5개의 주차장과 매점·공중전화등을 설치.
행주대교동쪽에 선착장을 만들고 철새도래지·종합모형경기장·헬기장·백사장을 설치한다.
◇양화대교(구 제2한강교영등포쪽)지구=총면적 24만5천평방m중 12만6천평방m에 시설광장, 나머지 11만9천평방m에 자연초지조성.
축구장·야구장과 씨름장·간이스케이트장·놀이마당을 설치하고 백사장과 산책로·자전거도로·연날리기장을 조성.
◇양화대교(마포쪽)지구=34만7천평방m에 자연초지를 조성.
축구·배구·테니스코트외에 잔디광장 2군데와 연날리기장을 만들고 낚시터·화훼단지 조성.
◇여의도지구=여의도는 물론 영등포·마포일대 주민들의 이용도가 높은 이 지역에 야구·축구·스케이트·필드하키장등 다양한 체육시설을 갖추고 모형자동차 경기장과 놀이마당을 설치. 이밖에 낚시터와 선착장·산책로·연날리기장을 갖추고 조경시설을 한다.
특히 원효대교 동쪽과 마포대교 서쪽에 각각 2만평방m규모의 대형주차장을 설치.
◇한강대교(용산)지구=인근에 아파트단지등 주거지역이 인접해있어 운동·산책·휴식공간을 다양하게 배치.
총면적 49만6천평방m중 24만1천평방m는 시설광장, 25만5천평방m는 자연초지조성. 백사장과 낚시터·연날리기장·스케이트장등을 갖춘다.
◇반포지구=총면적 41만5천평방m에 자연초지를 조성하고 인공개울과 낚시터·화훼단지·모형경기장·씨름장등을 설치.
◇성수지구=주거지역과는 다소 떨어져있으나 승마장등 운동기능을 부여한다. 총면적 27만8천평방m에 자연초지를 조성하고 필드하키장·놀이마당·철새도래지를 만든다.
◇한남대교(구 제3한강교)지구=아파트단지가 인접한 이 지역에 운동·휴식기능을 골고루 배치. 총면적 29만1천평방m중 27만1천평방m에 시설광장, 나머지 2만평방m에 자연초지조성.
어린이들이 교통시설을 몸으로 익힐 수 있는 교통교육장과 화훼단지·선착장·체력단련장등을 설치.
◇뚝섬유원지지구=총면적 54만9천평방m중 49만6천평방m는 다용도 운동장·롤러스케이트장등 체육시설과 대형그네·놀이마당·분수광장등 어린이 유희시설을 갖추고 5만3천평방m에 자연초지조성.
한강에 서식하는 각종 물고기를 모은 수족관과 보트장·헬기장·야외공연장등을 갖춘다.
◇잠실지구=총면적 54만2천평방m중 48만3천평방m에 시설광장, 5만9천평방m에 초지조성. 농구장·씨름장과 어린이를 위한 모형경기장·교통교육시설을 갖춘다.
◇천호지구=총면적 25만8천평방m에 백사장 1군데와 화훼단지·연날리기장을 만들고 축구장과 야구·농구·놀이마당등을 설치.
◇광나루지구=67만4천평방m중 33만평방m는 시설광장, 나머지 34만4천평방m는 자연초지조성.
특히 20만평방m 규모의 대형백사장을 강변을따라 길게 조성해 한강의 옛모습을 살리고 놀이마당·롤러스케이트장·헬기장등을 골고루 설치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