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병원 24곳 공개 … ‘메르스 추적’ 전국 확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 대응하기로 하고 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권선택 대전시장, 남경필 경기지사(왼쪽부터)는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메르스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거나 이들이 경유한 병원 24곳의 명단을 공개했다. [세종=프리랜서 김성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한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의체가 구성되고 여야가 메르스특별위원회를 가동하는 등 총력 대응체제가 갖춰졌다. 또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메르스 컨트럴타워(통제본부)를 장악하면서 정부의 대응이 일사불란한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지난달 20일 메르스 첫 발생 이후 18일 만이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7일 박원순 서울시장, 권선택 대전시장, 남경필 경기지사, 안희정 충남지사와 만나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양측 간의 실무협의체를 즉각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5일 밤 박 시장이 중앙정부의 정보 미공개를 전격 비판하면서 양측의 대립이 격화됐는데, 이틀 만에 협조체제로 전환했다. 또 지자체 보건환경연구원에 메르스 확진 권한을 부여했다.

 메르스 대응 방식을 두고 대립하던 정치권도 손을 잡았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신종 감염병과 세월호 참사 같은 국가 재난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국가재난병원(공공병원)’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 병원은 평소에 특수병실을 비워뒀다 재난이 발생하면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내년 예산에 1200억원을 반영하기로 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르스 갈등’이 해소되면서 첫 결실이 병원 명단 공개다. 정부는 이날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거나 이들이 경유한 병원 24곳의 실명을 공개했다. 삼성서울병원·대전 대청병원·대전 건양대병원 등 6곳은 환자가 발생했고, 서울아산병원·한림대 동탄성심병원 등 18곳은 환자가 거쳐간 곳이다. 20일 시작된 메르스는 31일까지 평택성모병원 환자나 접촉자 중심으로 1차 유행했고 지금은 환자 발생이 크게 줄었다. 반면 삼성서울병원은 6일부터 감염자가 급증해 17명으로 늘었고 2차 유행의 진원지가 됐다. 이날 현재 접촉자만 893명에 달한다. 이 중 일부 접촉자가 다른 대형병원에서 발견되고 있다. 14번 환자가 머물던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을 27~28일 방문했던 A씨(75·여)가 5, 6일 서울의 대학병원 2곳의 응급실에 들렀다가 메르스 1차 양성 판정을 받았다. 두 병원은 의료진을 격리하고 응급실을 임시 폐쇄한 상태다.

평택성모병원 감염자는 평택과 인근에 몰려 있지만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은 전국에서 환자가 몰린다. 서울시와 질병관리본부만으로는 관리하기 쉽지 않다. 27~31일 14번, 35번 환자(35)가 머물던 시기에 응급실을 거쳐간 환자와 보호자를 ‘공개 수배’해 확산을 저지하겠다는 의도이다. 그동안 메르스 관련 병원이 어딘지 몰라 국민 불안이 심화돼 왔고 지자체와 갈등이 빚어지자 전격적으로 명단을 공개한 것이다. 정부는 공무원들이 자택격리자를 일대일로 관리하고 휴대전화 위치추적을 추진하기로 했다.

 7일 14명의 신규 감염자가 발생해 모두 64명으로 늘었다. 권준욱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환자가 많이 늘긴 했지만 모두 병원 내 감염”이라면서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을 다녀간 사람 중 8일까지 감염자가 추가로 많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신성식 복지전문기자, 허진·정종훈 기자 sssh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