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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역~반월당 대중교통 지구 지정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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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0면

중앙로가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되는 등 대구의 도심교통체계가 대중교통우선으로 개편된다.

1일 대구시에 따르면 오는 8월 1일부터의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조례’ 시행과 함께 앞으로 시내 중심가 교통체계를 버스·택시·지하철 등 대중교통 중심으로 전환해 나가기로 했다.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조례는 자가용 승용차의 이용이 많은 대기업,백화점,병원 등이 통근버스 운영,승용차 부제,시차 출근제 등의 자체적인 교통량 억제책을 시행할 경우 교통유발부담금을 경감해 주도록 정하고 있다.

이 조례 제정안에 따르면 부담금 부과 대상 업체·건물들이 승용차 10부제·5부제·2부제를 실시할 경우 교통유발부담금을 각각 10%,20%,30%씩 감액해 주도록 돼 있다.

또 직원 20% 이상이 통근버스를 이용해 출퇴근할 경우에도 부담금의 10%가 경감된다.

직원들의 절반 이상이 오전 9시를 기준으로 1시간 이상 차이가 나게 출근하도록 하는 ‘시차 출근제’를 시행하거나 직원들에게 매월 3만원 이상의 시내버스·지하철 승차권 등을 제공할 경우에도 교통유발부담금을 각각 5%씩 경감해 준다.

현재 대구에서는 대백프라자,동아백화점,밀리오레 등 대형유통업체들의 교통유발부담금 비중이 가장 높아 연간 5천만∼8천만원 정도를 부담하고 있다.

대구시는 또 오는 2005년 지하철2호선 개통에 맞춰 대구역∼반월당 구간의 중앙로를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해 러시아워때는 버스와 택시만 진입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대구 중앙로는 도심 교통량이 집중되는 곳이지만 도로여건은 편도 2차선에 불과해 최근 조사결과 러시아워때는 승용차가 시속 14㎞,버스는 시속 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구시가 정한 도심 적정속도 20 ㎞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수준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도심지역에서는 도로확장에 한계가 있어 대중교통 우선의 통행이 불가피하다“며 ”지하철2호선이 개통돼 환승망을 갖추게 되면 대중교통 이용이 크게 늘 것“이라고 말했다.

정기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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