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잊혀지지 않는 강렬한 첫인상을 남기는 7가지 방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스티브 잡스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 중 ‘현실왜곡장’이란 게 있다. 그와 대면한 사람은 누구든 현실을 변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고 해서 ‘스타트랙’에 나오는 용어를 사용해 만든 말이다. 그만큼 잡스는 강렬한 첫인상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카리스마의 소유자다.

첫 만남에도 쉽게 잊혀지지 않기. 비지니스든 연애든 이 능력이 간절히 필요할 때가 있다. 미국의 경제잡지 아이엔씨닷컴(www.inc.com)이 강렬한 첫인상을 가진 사람의 7가지 특징을 분석했다.

1. 불가능한 것을 진심으로 가능하다고 믿는다
대부분의 사람은 실현 가능한 것에 도전한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기보다는 충분히 성취 가능한 목표를 골라 손쉽게 이뤄내려고 한다. 그러나 선명한 인상을 주는 사람들은 그것보다 더 큰 기대를 품는다.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을 목표로 삼고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강렬한 인상을 남기게 된다.

2. 위기의 상황에서 기회를 노린다
예견치 못한 거대한 방해물 앞에서 대부분은 위기를 피할 방법을 모색한다. 오직 일부의 사람만이 그 위기를 기회로 삼는다. 물론 불확실한 상황에서 큰 변화를 이루어내는 건 극도로 위험한 일이다. 그러나 기억 속에 오래 남는 사람들은 불안정한 상황을 장애물이라고 생각치 않고 오히려 기회라고 여기며 모두를 놀라게 할 변화를 만들어낸다.

3. 인간적인 모습을 드러낸다
대부분의 사람은 전문적이고 능률적인 모습을 보여주기에 급급하다. 그러나 정말로 인상적인 사람들은 능력을 앞세우기보다 감정적인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간다. 그들은 일이 잘 풀릴 때는 아이처럼 즐거워하고, 고된 일과 추가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는 모습을 보인다. 능력을 갖춘 사람이 인간적인 모습까지 보인다면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4. 과거의 업적에 연연하지 않는다
인상적인 사람들은 과거에 그들이 어떤 성취를 이루어냈든 현재에도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타이틀에 신경 쓰지 않는다. 어떠한 일을 맡아도 하찮거나 지루하다고 여기지 않고 성실히 임한다면 확실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5. 권위가 아닌 부탁으로 사람들을 이끈다
강렬한 인상을 주는 사람들은 대부분 리더의 자리에 서게 된다. 왜냐하면 주변 사람들이 그가 지도자가 되길 원하기 때문이다. 깊은 인상을 주는 사람들은 일을 시키는 상사가 아니라 일을 함께하고 싶은 동료로 느껴지게 만든다. 그들의 말과 행동은 권위를 내세우는 리더와는 다르다. 부탁과 허락을 통해 사람들을 이끌어 나가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 기억에 오래 남게 된다.

6. 주어진 목표보다 더 큰 그림을 그린다
만약 당신이 어떤 회사의 사장이라면 그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진정으로 기억에 오래 남는 사람이라면 그 목표 이상의 것을 할 것이다. 그들은 단지 주어진 업적을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을 신경 쓰고 포용한다. 타인의 어려움을 도와주고 그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강렬한 인상을 주는 사람은 일 잘하는 사람으로만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포용력 있는 지도자로 기억된다.

7. 위험을 감수하는 목적을 확실히 한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튀고 싶은 마음은 기본적인 욕구다. 인상 깊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의 주목을 받는다. 그들은 보통 사람이 가지 않는 독특한 길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튀기 위해 위험한 길을 고른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주고 자신의 목표를 함께 성취하도록 만들어서 위험 그 너머에 있는 가능성을 본다.

김지혜 인턴기자 kim.jihye92@joongang.co.kr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