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겨울 올림픽 … 월드베이스볼 … 1년 내내 "대 ~ 한민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9면

드디어 짝수 해다. 스포츠에서 홀수 해에는 큰 이벤트가 없지만 짝수 해에는 굵직한 대회가 잇따라 열린다. 올해는 겨울 올림픽과 월드컵 축구, 그리고 아시안게임이 열리는 해다. 여기에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야구 국가대항전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도 있다. 그야말로 '스포츠 대박의 해'다.

◆ 제20회 토리노 겨울 올림픽=2월 10일부터 26일까지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열린다. 85개국에서 500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빙상.스키.아이스하키 등 7개 종목(15개 세부 종목)에서 모두 84개의 금메달을 놓고 열전을 벌인다.

한국은 스피드 스케이팅에서 17명이 기준기록을 통과했고, 쇼트트랙에서는 남녀 각각 5장의 출전 티켓을 확보했다. 세계 최강 쇼트트랙은 남자부의 안현수(20.한국체대)와 여자부의 진선유(17.광문고)가 유력한 금메달 후보다. 스피드 스케이팅에서는 남자부 이강석(20.한국체대)과 여자부 이상화(16.휘경여고)에게 메달을 기대하고 있다.

◆ 월드베이스볼클래식=메이저리그에서 뛰는 최고 스타들이 처음으로 조국의 명예를 걸고 출전하는 '야구 월드컵'이다. 한국과 미국 등 16개국이 출전하는 이번 대회는 지역별로 4개 조로 나눠 3월 초에 1차 예선을 치른 뒤 각 조 상위 2개 팀이 미국에서 열리는 8강 리그에 진출한다. 일본.중국.대만과 지역예선 A조에 속한 한국은 3월 3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리는 대만과의 예선 첫 경기가 8강 진출의 분수령이다.

◆ 독일 월드컵=한국은 6월 13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아프리카의 복병 토고와 첫 경기를 치른다. 18일엔 라이프치히로 장소를 옮겨 프랑스와, 23일엔 하노버에서 스위스와 맞대결을 펼친다. 대표팀은 1월 15일 해외 전지훈련을 위해 소집돼 1월 한 달간 아랍에미리트연합(UAE).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전지훈련과 평가전을 치른다.

◆ 제15회 도하 아시안게임=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가맹한 45개국이 39개 종목에서 기량을 겨룬다.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에서 중국에 이어 종합 2위에 올랐던 한국은 이번에도 2위 수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제원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