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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고속도 171km건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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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1면

정부는 10일 수도권정비심의위원회 (위원장 국무총리)를 열고 수도권을 이전촉진·제한정비·개발유보·자연보전·개발유도권역 등 5 대권역으로 나눠 권역에 맞게 균형 있게 개발, 수도권 인구분산을 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수도권정비 기본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관계해설 3면>
이 기본계획은 다음주 국무회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번에 결정된 5대 권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 및 시행령에 따라 각종 규제조치가 따르게 된다.
이 기본계획에 따르면 송탄·남양 이남 등 경기도 서남부지역에서만 앞으로 공단건설 및 대형빌딩 등 인구를 끌어들이는 시설물의 설치가 가능하게된다. 수도권정비 기본계획은 서울은 앞으로 인구증가를 가져올 공장·빌딩 등의 신·증설을 강력히 규제하는 한편 91년까지 공장을 모두 이전토록 해 서울은 수도로서의 중추적 역할만 담당하도록 했다.
또 중앙정부기능을 대폭적으로 지방에 이전토록 추진하고 수도권내 각 도시는 도시별로 기능을 부여해 수도권을 다핵적 광역대도시 생활권으로 만들도록 했다.
이를 위해 교통·용수·위락 등 기반시설을 재정비하고 한강수질보호에 역점을 둬 자연보전권역을 당초계획보다 대폭 확대했다.
이 기본계획은 2001년의 서울인구를 1천 만명, 수도권 인구를 1천8백 만명 선에 묶을 계획이다.
건설부는 당초 인천 남동 공업단지도 제한정비권역으로 묶어 공단조성을 못하게 할 방침이었으나 『서울지역의 중소공장이 갈곳이 없다』는 상공부 측의 강력한 반대에 부닥쳐 인천 남동공업단지만은 예외적으로 공단조성 및 공장신설을 가능토록 했다.
다핵광역도시인 수도권의 교통망 확충을 위해 서울시의도시고속도로(1백71km)를 비롯, 반월∼신갈, 성남∼판교, 인천∼아산댐간의 고속도로를 신설키로 했다.
또 경인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의 확장공사도 실시하고 수도권내 일반국도도 확장 포장키로 했다.
이밖에 수도권내의 교통망확충을 위해 김포∼문래동, 간호동∼성남간 전철을 신설하고 성북∼의정부, 용산∼수색, 수색∼능곡, 성북∼추계원, 청량리∼팔당∼양평, 부곡∼도농간 교외선철도를 전철화 할 계획이다.
또 성남∼이천, 성남∼용인간 철도를 신실하고 경춘선·수인선 철도도 전철화하기로 했다.
에너지공급시설확충을 위해 서울∼인천간에 송유관을 부설하고 수도권 일원은 액화천연가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서울근교에 가족나들이를 위한 대규모 근교 위락센터를 개발한다.
한편 이날회의는 강동구의 올림픽회관, 강남구 서초동의 예술의 전당신축, 동자동재개발 등 8개의 관련 안건도 심의, 의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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