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모든 국민 손쉽게 탐방 기회", 어딘지 보니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 [사진 충무공 이순신 홈페이지]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소식이 화제다.

순천향대(총장 서교일) 이순신연구소(소장 임원빈)가 이순신 백의종군로 중 고증작업이 완료되지 않았던 서울~운봉 구간에 대한 고증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순신 연구소에 따르면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는 해군역사기록관리단으로부터 위탁받아 지난해 5월부터 약 8개월 동안 고증했다.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 예상 구간은 서울시 의금부(지하철 종각역 부근)에서 출발해 전북 남원시 운봉초등학교까지 340.2㎞에 이른다. 이 구간이 새롭게 고증됨에 따라 이순신의 백의종군로는 그간 지자체에서 고증한 경남의 161.5㎞, 전남의 123.2㎞, 그리고 전북 운봉에서 전남 구례까지 연결구간 15.5㎞를 포함해 전체거리 640.4㎞에 달한다. 이로써 이순신 백의종군로 전 구간이 고증됐다.

이에 따라 서울, 경기도 지역의 백의종군로는 서울 의금부 자리에서 경기 평택시 대사리 운선교까지 82.1㎞에 달한다.또, 충남도 지역의 원형 백의종군로는 아산시 둔포면 운용리 운선교에서 전북 익산시 여산면 여산동헌까지 149.5㎞다. 전북도 지역의 원형 백의종군로는 익산시 여산면 여산 동헌에서 남원시 운봉읍 운봉초까지 108.6㎞이다.

임원빈 이순신연구소장은 “이번 고증사업으로 이순신 백의종군로의 전 구간이 모두 밝혀짐에 따라 해당 지자체에서 백의종군로를 복원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가 마련됐다”며 “향후 모든 국민이 인근 노선의 백의종군로를 손쉽게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 되면 꼭 보러 가야지”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 다 볼 수 있겠지”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 관광 상품 만들어지면 좋겠다”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 남친이랑 갈거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백의종군로 고증 사업에는 임원빈 이순신연구소장을 비롯, 정진술 해사충무공연구회 자문위원, 노기욱 전남대 호남학연구원 선임연구원 등 5명이 참여했고 경기문화재단 이지훈 연구원 등 해당 지역의 옛길 전문가 6명이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이순신 백의종군로 고증 완료’. [사진 충무공 이순신 홈페이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