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학문의 자유를 앞세우고, 비난이 쏟아지면 '자유민주주의의 포용성'을 외치며 방어막을 둘러친다. 물론 학문의 세계에서는 맥아더와 6.25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있을 수 있다. 문제는 그들의 말과 글이 학문의 영역을 벗어난 게 아니냐 하는 점이다. 맥아더를 '분단을 주도한 원흉'이라고 하고, 김일성을 '한반도의 위대한 근대적 지도자'라고 하면서 학문적 자유를 외치는 건 뻔뻔스럽다. '원흉'이니 '위대하다'느니, "세계적인 위대한 근대적 지도자의 반열에 아주 우뚝 서 있다"느니 하는 말이 어떻게 학술적 표현일 수 있는가. 대학 교수의 주장이라고 해서 모두 학술적인 것은 아니다.
그들의 주장이 연계성을 가진 게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도 있다. 공교롭게도 우리 사회의 이런 움직임은 북한이 올해를 '주한미군 철수 원년'으로 선포한 뒤에 나왔기 때문이다. 따로 떼어서 본다면 사소할 수도 있지만 연결돼 있다면 심각한 사안이다. 그런데도 현 정권의 핵심세력은 제대로 점검하고 살펴볼 생각은 하지 않고 '표현의 자유''양심의 자유'만 읊어대고 있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 혹시 진보와 친북을 동의어로 착각하고 있는 건 아닌가.
북한 주민을 돕고 북한과의 평화 공존을 모색하는 것과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포기하는 것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학문이나 시민운동을 빙자한 친북활동은 결코 용인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