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 경기 특별 - 일반전형 '4번의 기회'

중앙일보

입력

외국어고등학교(이하 외고) 입시가 시작됐다. 올해는 경기권 외고와 서울권 외고의 입시 일정이 달라 외고 준비생들은 각 지역에 특별전형, 일반전형 두 번씩 네 번의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기권 A외고 특별전형 지원 후 탈락했다면 탈락한 A외고를 포함, 다른 경기권 외고 일반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또 이 전형에서도 탈락했다면 서울권 B외고 특별전형에 지원이 가능하고, 결과에 따라 B외고를 포함한 서울권 외고의 일반전형에 다시 지원할 수 있다. 특목고는 이중지원은 안되며 합격자는 2006학년도 전.후기 고등학교 신입생 전형(각 시.도 교육청 시행)에 응시할 수 없다. 특목고 이중지원이란 한 특목고에 합격했는데도 다른 특목고에 다시 지원하여 합격처리된 경우를 말한다. 학교별로 전형일정의 차이가 조금씩 있지만 10월13일 지원서 접수를 시작해 11월4일 일반전형 합격자 발표로 외고 입시 일정이 마무리된다.

◇경기권 외고= 경기권은 김포외고와 성남외고가 2006학년도 개교를 앞두고 있다. 김포외고는 전원 기숙학교로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84개의 교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명지외고는 2006학년도 신입생 선발로 3개 학년을 갖춤으로써 명문외고의 틀이 완성된다. 영어 상용화 정책으로 유명한 외대부속외고는 용인시와 한국외대 합작의 한국 최초 관학협력 학교로써 재정과 교육의 차별화를 지향하고 있다. 성남외고와 동두천외고는 공립학교이므로 타 외고에 비해 저렴한 교육비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외대부속외고의 경우 영어과로 지원, 합격하는 학생은 국제대학 진학을 위한 집중 수업이 진행되며, 명지외고는 외국어우수자 영어부문 합격자 50명 중 40명을 선발하여 유학수업에 참여토록 하고 있다. 그 외의 학교는 유학반이 선발단계부터 규정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각 학교의 특성에 맞춰 진행, 또는 진행할 예정이다. 전원 기숙학교는 김포, 동두천, 명지, 외대부속외고이며 고양외고는 원거리 거주자를 위한 기숙사를 운영한다.

◇특별전형= 특별전형의 여러 항목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었다고 해도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므로 한 영역에만 지원해야 한다.

외국어우수자 전형의 경우 각 학교가 해당 외국어 능력을 위주로 선발하나 명지외고는 내신이 전형에 포함된다. 공인점수의 자격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 영. 수. 사. 과 5개 교과 평균석차백분율 50% 이내가 되지 않으면 지원이 불가능하다. 고양외고는 전형에 내신은 포함되지 않지만 지원 시 2학년 1. 2학기와 3학년 1학기의 국. 영. 수. 사. 과 5개 교과 평균석차백분율이 40%가 되지 않으면 지원할 수 없다. 안양외고의 외국어우수자 전형 중 영어를 제외한 외국어의 전형은 전공어 인터뷰 100%로 진행되고 지원자격에도 내신은 필요 없지만 동점자 처리는 석차가 기재 된 최종 학기의 국. 영. 수 과목 석차 백분율로 한다.

성적우수자 전형은 내신 또는 면접으로 진행되지만 고양외고, 외대부속외고는 영어독해와 영어듣기 등 영어전형이 있으므로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김포외고, 동두천외고, 성남외고는 면접 없이 내신만으로 선발한다. 과천외고와 안양외고는 2차에 걸쳐 성적우수자를 선발하는 데 1차에서는 내신만으로 선발하고 2차에서는 1차 탈락자를 대상으로 내신 외에 적성검사 등의 전형을 추가하여 선발한다.

◇학교장 추천자 전형= 학교별로 차이는 있지만 총학생회장, 부회장, 학급 회장, 부회장 등을 역임했거나 전국 규모의 선행, 효행상 등을 수상하여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가 지원할 수 있다. 김포외고와 외대부속외고는 앞서 나열한 조건 외에 내신에 제한을 두지 않지만 두 학교를 제외한 명지, 성남 등은 지원자격에 내신이 포함되며 고양외고는 경기권 외고 중에서 유일하게 학교장 추천 전형에 영어 전형을 별도로 시행한다.

명지외고는 내신과 면접으로만 선발하는 목회자 전형이 있으며, 외대부속외고는 2개 국어 구사 학생을 선발하는 글로벌리더 전형이 있다. 글로벌리더 전형의 전형방법은 영어듣기, 교과 내신, 구술면접이다. 고양외고는 경시대회 전형과 별도로 고양외고 전국경시대회 전형이 있는데 수상실적과 영어만으로 선발한다. 올해 신설된 전형인 글로벌 리더 전형은 고양시 소재 중학교 졸업 예정자 중 내신이 1.5% 이내인 학생만 지원할 수 있으며 내신과 면접만으로 선발한다.

엄태민<기자vedia@joongang.co.kr>

자료제공=입시전문학원 페르마

◇2005학년도 경기권 외고 기출문제

1. 명지외고 체육대회에서 창희, 민정, 진석, 윤정 네 명이 달리기를 하였는데, 네 사람의 성은 가나다라 순으로 "강", "김", "박", "이"이다. 다음을 보고 성과 이름이 맞게 연결된 것을 고르면?< 명지외고 2005학년도 문제>

. 강 양은 "내가 넘어지지만 않았어도..."라며 아쉬워 했다.

. 진석이는 성이 "이"인 사람보다 빠르지만, 민정이 보다는 늦다.

. 자기 딸이 1등을 했다고 아버지 "김"씨는 매우 기뻐했다.

. 윤정이는 성이 "박"인 사람보다 떨어졌다.

. 창희는 꼴찌가 아니다.

. 민정이와 윤정이만 여자이다.

① 이창희, 김민정, 박진석, 강윤정

② 김창희, 이민정, 강진석, 박윤정

③ 박창희, 강민정, 이진석, 김윤정

④ 김창희, 박민정, 강진석, 이윤정

⑤ 강창희, 이민정, 김진석, 박윤정

2. 용인외고 1학년 1반부터 8반까지 축구 시합을 한다. 경기는 다음과 같은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이된다. < 2005학년도 외대부속외고 문제>

그림이 중간에 있습니다.그림은 웹하드(유학3 폴더에 있습니다.)에 있습니다.

⑴ 3반과 7반이 1차에 붙을 확률은?

⑵ 3반과 7반이 2차에 붙을 확률은?

⑶ 3반과 7반이 결승에 붙을 확률은?

◇2006학년도 경기권 외고 예시문제

1. 길동이가 아침에 일어나 보니 함박눈이 내렸다. 눈사람을 만들기 위해 눈덩이를 굴려 만들었는데 햇볕이 닿지 않게 담장 밑에 둘 예정이다. 담장 높이가 3m이고 담장의 그림자 길이가 4m일 때, 가장 크게 만들 수 있는 눈덩이의 반지름의 길이를 구하시오. (경기권 외고 예시문제)

2. 세 사람이 구슬을 가지고 게임을 한다. 매 게임마다 이긴 사람은 명이고 진 사람은 명이다. 이 때, 이긴 사람은 다른 두 명으로부터 이긴 사람 자신이 가지고 있는 구슬 개수만큼 구슬을 받기로 한다. 이 게임을 세번 하였더니 세 명 모두 한 번씩 이기고 두 번씩 져서 구슬을 똑같이 개씩 가지게 되었다. 시작하기 전 가장 많은 구슬을 가진 사람이 가지고 있던 구슬의 개수는? (외대부속외고 예시문제 중 페르마 유사문제)

① 28개 ② 30개 ③ 32개 ④ 35개 ⑤ 37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