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무(無) 수업. 서울 중동중 송영심 역사 교사 얘기다. 그의 수업에서는 세 가지를 찾아보기 힘들다. 우선 자는 학생이 없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강의하는 대부분 수업은 학생 절반 이상이 아예 책상에 엎드려 자는 경우가 많은데, 그의 수업에서는 꾸벅꾸벅 조는 학생도 없다. 또 발표를 안 하는 학생이 없다. 교사의 질문에 손 한 번 들어본 적 없는 학생도 그의 수업에서는 어느새 ‘발표왕’이 된다. 또 역사 수업인데도 지루해 하는 학생이 없고, 모두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 이유가 뭘까.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입으로 말하고, 몸으로 체험하는 오감(五感) 활용 수업 덕분이다.
교사가 아무리 질(質) 높은 수업을 해도 학생이 듣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교사의 ‘수업 장악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얘기다. 하지만 2011년 체벌이 금지된 후 학생들을 통제하기는 점점 어려워졌다. 송 교사가 ‘숙제’라는 채찍과 ‘숙제 면제’라는 당근을 이용해 학생들을 통제하는 이유다.
여기에도 전략이 있다. 그는 학년 초인 3월 약 2주에 걸쳐 학생들이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양의 숙제를 낸다. 학생들이 역사 수업에 질려 있을 때쯤 ‘수업 시간에 열심히 발표한 사람에 한해 과제 면제 혜택을 주겠다’고 알린다. 이후 매 수업 시간 마다 과제를 칠판에 써 놓고, 학생들의 발표를 유도한다. 과제가 하기 싫은 대부분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드는 거다.
교사가 묻고, 학생이 답하는 이 방식은 단순하지만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송 교사는 “머리로는 딴 생각하면서 손으로 선생님 얘기를 받아 적고 교과서에 밑줄 긋던 아이들이 교사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귀를 쫑긋 세우고 수업을 듣는다”며 “수업에 대한 흥미와 집중도가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했다. 평소에 발표 한 번 안 하던 아이도 그의 수업에는 팔을 높이 들고 “정답을 안다”고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다는 얘기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새로운 사실을 익히고 탐구력과 사고력을 키운다.
문답식으로 수업이 이뤄지니 한 시간 동안 송 교사가 던지는 질문이 많을 때는 50개가 넘는다. 1분에 하나 꼴이다. 수업 내내 질문과 답이 오가니 학생들이 엎드려 자기는커녕 수업 중에 딴 생각을 할 겨를이 없다. 수업 진행 상황에 따라 질문 종류도 다른데, 수업 초반에는 ‘이번 시간에 어떤 시대를 배우냐’와 같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전체 맥락을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을 묻는다. 하지만 점점 난이도를 높여 수업이 끝날 때쯤에는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이유가 뭔가’ ‘왜 아프리카라고 부를까’와 같이 심도 있는 내용까지 다룬다.
이외에도 송 교사가 수업 시작 전에 꼭 하는 일이 있다. ‘교과서와 유인물 높이 들기’다. 이때 수업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은 학생은 교실 뒤에 나가 한 시간 동안 서서 수업을 듣게 한다. 교과서와 유인물 등을 챙기는 게 기본 중의 기본이라는 생각에서다. 이 학생들 역시 교사의 질문에 답하면 제자리에 들어갈 수 있지만 의무적으로 숙제를 해야 한다.
수업 내내 질의·응답만 하는 건 아니다. 역할극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역사 사건을 체험하는 시간도 갖는다. ‘서양 고대 그리스의 도편추방제’를 예로 들면 이렇다. 깨진 화분이나 도자기 등을 가져오게 해 다른 학생에게 피해를 주는 학생의 이름을 적어 내게 하는 식으로 실제 도편추방제를 체험해 보는 식이다. 송 교사는 “눈으로 본 거나 말로 들은 건 쉽게 잊어버리지만 몸으로 익힌 건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며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도 자연스레 향상된다”고 말했다.
시청각 자료도 많이 쓴다. 미국 남북전쟁과 관련해 영화 ‘노예 12년’을 보여주고, 중국 삼국시대를 가르칠 때는 영화 ‘적벽대전’을 보여주는 식이다. 또 1998년 교사 연수를 하며 만든 홈페이지를 이용해 온라인 토론학습도 한다. 홈페이지에 ‘조선시대 성삼문 등 사육신이 일으킨 복위운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는 질문을 올린 후, 학생들이 각각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게 하는 거다. 송 교사는 “홈페이지는 교사가 과제를 내 주고, 학생들이 과제를 제출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소통의 장인 동시에 역사 관련 자료를 모아 놓은 정보 창고”라고 말했다.
이렇다 보니 당연히 수업 준비 시간이 길다. 보통 한 시간 수업을 위해 3~4시간을 투자한다.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 지 머릿속으로 시나리오를 짜는 건 기본이다. 영화감독이 스토리보드 짜듯 전체 수업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놔야 수업을 알차게 진행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또 매일 신문을 정독하고 TV 뉴스를 시청하면서 학생들이 흥미 가질 만한 자료를 모은다. 뿐만 아니다. 학생들에게 수업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말하는 방법도 늘 점검한다. 교사 생활 시작 1년 후 학생들에게 수업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물었던 게 계기가 됐다. 설문 조사를 통해 이해도, 말의 빠르기, 숙제 양 등에 대해 물으니 “말이 좀 빠르다”는 의견이 있었던 거다. 이후 틈만 나면 수업을 녹음한 후 반복해 들으며 언어 사용 습관 등을 고쳐 나간다. 올해로 교사 생활 32년째지만, 늘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한다는 얘기다.
글=전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