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성이 야망을 실현하려면 "성공에의 공포"를 버려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사람들은 내가 지나치게 공격적이라고 말한다. 내가 전처럼 쉬운 상대가 아니라는 것이다』(여배우 「리브· 울만」), 『남성 지지자를 얻는다면 당신의 야망은 훨씬 쉽게 이룰 수 있을 겁니다』 (디자이너「다이앤·폰·풀스텐버그」), 『나는 그렇게 강한 것은 아니예요. 다른 사람이 약하지요』 (가수 「글렌더·잭슨」,『10살 때 나는 하루 6시간 연습을 했어요』 (수영선수 「다이애너· 나이어드」).
이상은 이른바 자신의 직업에서 성공했다고 꼽히는 여성들의 변. 그들은 한결같이 자신의 야망을 실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과의 피나는 투쟁을 하고 남모르는 노력으로 커리어를 쌓아온 의지의 여성들이다.
자신의 일을 향한 야망은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 것일까. 아직까지도 남성중심의 사회에서는 대부분 여성들의 야망 자체를 비여성적인 것, 공격적인 것, 경쟁적인 것, 거칠고 비정한 것, 때로는 비윤리적인 것이라고 백안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여성 스스로도 이른바 야망이 있는 여성이라고 불려지기를 꺼리고, 이른바『성공에의 공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코즈머폴리턴지는 여성들이 효율적으로 야망을 달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다음 몇 가지로 지적하고 있다.
▲모든 직업여성이 비슷한 공포심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라▲자기성장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라▲모두로부터 좋은 여자로 지칭되고 싶다는 환상을 버려라▲성에 따른 고정된 역할을 부숴라▲자신의 꿈을 이해하고 북돋울 남성(남편 또는 친구)을 가져라▲감정적 균형을 유지하라▲사람을 다루는 기술을 배우라▲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