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프랑스 테러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얼굴공개…10대도 있어 ‘충격’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사진 BBC 캡처]

프랑스 당국이 프랑스 테러 용의자 3명 검거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프랑스 테러 용의자 3명 중 2명의 얼굴이 공개됐다.

8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프랑스 경찰은 조속한 프랑스 테러 용의자 3명 검거를 위해 프랑스 테러 용의자 3명 중 2명의 얼굴을 공개했다.

얼굴이 공개된 프랑스 테러 용의자는 사이드 쿠아치(34, 사진 오른쪽) 셰리프 쿠아치(32) 형제다. 나머지 프랑스 테러 용의자인 하미드 무라드(18)는 북부 랭스 출신인데 자신의 이름이 소셜미디어에 오르내리는 것을 보고 지난 7일 밤 11시 경찰에 자수해 현재 수감된 상태다.

프랑스 언론, AP통신 등은 프랑스 주간지 테러사건의 용의자 3명의 신원이 확인됐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프랑스 일간 리베라시옹은 프랑스 파리에 있는 주간지 '샤를리 엡도'의 사무실에 침입해 총기를 난사한 용의자는 각각 34세, 32세, 18세이며 이들은 모두 프랑스 파리 북서부 젠빌리에르 출신이라고 전했다.

AP통신은 익명의 프랑스 경찰들을 인용해 용의자 나이와 이름이 30대 초반의 사이드 쿠아치, 셰리프 쿠아치 형제와 18세의 하미드 무라드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쿠아치 형제의 국적은 프랑스이며 나머지 한명인 무라드의 국적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AP는 이들이 예멘의 테러리스트 조직과 연계돼 있다면서 이들이 사건 현장에서 "'예멘의 알카에다'라고 언론에 전하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는 목격자의 증언도 함께 소개했다. 그러나 AP와 블룸버그통신 등은 프랑스 당국이 용의자가 체포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프랑스 파리 도심에 위치한 풍자 주간지 ‘샤를리 엡도’의 사무실에서 7일 오전 발생한 ‘대학살’로 프랑스 전역이 테러 공포에 휩싸인 바 있다.

총격은 프랑스에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발생한 최악의 테러 사건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오전 11시54분(현지시간)쯤 검은 두건을 쓰고 칼라시니코프(AK-47) 소총과 로켓발사기로 무장한 테러범 2명이 건물 2층의 주간지 편집국에 난입했다. 괴한들은 “예언자를 위한 복수다.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를 외치며 편집회의 중인 기자들을 향해 10여 분간 무차별 사격을 가했다.

괴한들은 편집장인 스테판 샤르보니에 등 만평가 4명을 조준 사살했다. 파리 검찰은 현장에서 편집장의 보디가드를 맡고 있던 경찰 한 명을 포함해 최소 12명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부상자 20여 명 중 4명은 목숨이 위태로운 것으로 전해졌다. 공격 후 괴한들은 건물 밖에 대기 중인 차에 있던 공범과 현장을 떠난 뒤 다시 차를 바꿔 타고 도주했다고 베르나르 카즈뇌브 프랑스 내무장관이 발표했다.

사고 즉시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현장을 방문해 수습에 나섰다. 프랑스 당국은 파리 전역에 최고 수준의 테러 경계경보를 발령해 범인 검거에 주력했다. 종교시설, 대형 상가, 언론사, 교통시설에 대한 최고 수준의 경계가 이뤄졌으며 파리 시내의 모든 학교가 폐쇄됐다.

올랑드 대통령은 “프랑스는 이번 테러 공격으로 충격에 빠졌다”며 “신문과 표현의 자유, 저널리스트를 겨냥한 야만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또 “최근 몇 주 동안 테러 시도를 몇 차례 막아냈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임시 안보 각료회의를 소집했다.

이번 주 발행된 ‘샤를리 엡도’의 표지는 2022년 이슬람 정당과 무슬림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해 프랑스를 통치한다는 내용의 미셸 우엘베크(56)의 소설 『복종(submission)』을 다뤘다. 이번 테러 공격 직전 ‘샤를리 엡도’는 트위터에 수니파 급진 무장조직인 이슬람국가(IS)의 지도자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44)가 새해 인사를 건네는 풍자 만평을 게재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BBC 캡처]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용의자 3명 신원 확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