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새마을금고 = 올부터 이 업무가 내무부로 이관됨에 따라 전국 1만2천6백94개 마을 금고중 법인금고 4천5백70개를 제외한 8천1백24개의 부실금고를 정비하는 한편 금고자금의 횡령·유용 등에 대비, 올해 12억원의 안전기금을 마련하는 등 87년까지 모두 1백억원의 전기금을 조성키로 했다.
◇ 지역개발 = 지방 정주(정주)권 종합개발계획에 따라 ▲ 강원 영월 ▲ 충북 괴산 ▲ 경북 청송 ▲ 경기 안성 ▲ 충남 서산 ▲ 전남 강진 ▲ 전북 정읍 등 7곳에 개발시범 모형을 만들고 세계은행 차관 9백 12억원으로 군도 4백km를 포장키로 했다.
강원도 춘천시를 비롯, 양양 오색 약수터, 전남 화순군, 경북 경산군 다시면, 상주군 화북면 운흥리 등 5곳에 온천을 개발하고 시군의 상수도 시설과 관리를 전담하는 상수도 관리 공단설립을 추진하는 한편 전국 시급 이상 지역의 구경 50mm이상의 수도관의 매설지도를 만들어 누수율을 줄이기 위한 수도관 교체 공사에 활용키로 했다.
◇ 경찰체질 개선 = 올부터 시행한 의무 경찰제에 따라 전국 90개 지·파출소에 의무경찰관 6백90명을 배치하고 경찰 종합학교 영천분교를 신설(제3사관 학교 시설활용), 의무경찰의 훈련을 이 분교에서 전담.
◇ 민방위대운영 = 직장민방위대를 직장 예비군과 통합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해 올해 대형 건물과 공단 등 3백 17개소에 연합대를 창설.
◇ 지방행정 = 일선 읍·면·동의 민원 창구 직원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신규 직원은 시·군에만 배치해 일손을 익힌 후 읍·면·동에 배치한다.
비슷한 조직을 통폐합, 남는 직원은 읍·면·동에 보내고 1년이상 일선 창구 근무자는 시·군·구로 전보한다.
▲ 인천·대구 직할시를 비롯, 강원·충남·전북·경남·제주도 등 7개시도에 컴퓨터를 설치, 세정·공과금 징수 등을 전산화. 전국토지 대장의 49%인 1천5백40만 필지의 기록도 컴퓨터에 수록.
◇ 새마을사업 = 전국 6천개 마을을 대상으로 총 9백52억원을 들여 9개 사업을 추진한다.
마을길 4백km를 포장하고 소하전 3백km를 정비하며 불량 주택 1만5천동을 개량한다.
▲ 마을부녀회를 중심으로 인구억제를 위한 가족 계획 사업을 추진. 공단주변에 상담소를 설치, 가족계획 계몽 활도을 강화한다.
▲ 1백75억원으로 마을 유아윈 4백64개소를 신설하고 2백15곳을 보수, 유아원 어린이수를 12만명에서 17만명으로 늘린다.
◇ 자연보호 = ▲ 전국 순례자연보도 시범 코스를 7억원을 들여 전국 13개 시도에 1개소씩 조성.
◇ 올림픽지원 = ▲ 부산·인천 직할시와 경기도에 체육지원과를 신설.
▲ 경기도에 조정·승마장 부산수영관경에 요트장을 만들고 수원·제주시와 지방 행정연수윈 등 3곳에 실내 체육관 대구·인천·광주·대전·안양·성남 등 6개시 공설 운동장을 신설 또는 보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