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국토공항 경기도내에 건설|후보지 인천∼대전간 서해안고속도 검토|서울∼대전 고석전철계획 재검토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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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1면

민정당은 작년부터 착수한 김포국제공항확장계획을 국토종합개발계획의 일환으로 보류하고 대신 새국제공항을 건설하는 방향으로 검토하도록 정부에 건의한 것으로 9일 알려졌다.
민정당의 한 소식통은 민정당이 최근 이 계획에 관한 개선점으로 정부에 지적한 정책건의에 따라 경기도부근의 5,6개 후보지에 대해 새로운 국제공항의 입지타당성을 검토하기로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김포공항확장계획은 ▲안보적 차원에서 유전선과 너무 가깝고▲국토종합개발계획의 인구분산시책에 어긋나며▲대도시의 과밀화현상을 촉진시켜 대도시 교통란을 한층 부채질한다는 등의 부정적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국제공항의 건설은 기능면에서도 짙은 안개로 자주 항공기의 이착륙이 중단되는 금포공항의 단점이 보완되는 긍점적 요인이 있다고 소식통은 강조했다.
정부는 김포공항확장을 86년까지 1천억원의 투자로 현재의 수용시설의 2배규모로 늘린다는 계획아래 작년8월부터 기초조사에 착수했으며 확장설계용역에 관한 예산을 금년예산에 반영한 바 있다.
민정당은 또 김포공항확장계획과 함께 제5차5개년 경제사회발전계획에 들어있던 서울∼대전간 고속전철건설계획자체를 재고토록 건의했으며 인천과 온양을 잇는 서해안고속도로의 건설계획을 인천∼대전간으로 수정하는 문제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1조5천억원의 공사비로 86년에 착공, 90년에 완공계획인 서울∼대전고속전청계획과 서해안고속도로 계획은 인구분산이라는 국토종합개발계획의 목적과는 배치되는 결과를 빚을 우려가 있어 각각 그 타당성을 재고토록 한 것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민정당측은 국토종합개발계획이 지나치게 국토의 남북축의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동서축의 개발에 소홀히 했다고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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